loading
본문 바로가기
구매가이드

음식물 처리기의 단점과 장점(음식물분쇄기/건조/미생물)

by 1호 2020. 7. 9.

음식물 처리기 알아보기

음식물 처리기

음식물 처리기, 여러번 들어보기만 했는데 더워지는 날씨에 음식물 쓰레기 냄새가 평소보다 심해 음식물 처리기에 대해 찾아보게 됐다. 

디스포저(분쇄기), 건조방식, 미생물 발효 방식등 다양한 방식의 음식물 처리기가 존재하고 구매 시 처리시간 / 투입방식/ 감소량 등등 고려해야할 부분들이 많았다. 

 

또, 합법제품이라고 해도 사용하는 형태에 따라 위법사항에 해당 되는경우도 많아 구매를 고려중이라면 꼭 관련 정보를 습득 후 구매를 하는게 중요하다. 

음식물 처리기 방식

일반적인 습식 디스포져, 싱크대에 설치되어 바로 음식물을 분쇄기를 거친 후 음식물 쓰레기가 분리된다.

이름처럼 음식물 쓰레기를 기계에 넣어 분쇄(디스포져)하거나 미생물을 이용해서 발효시켜 분해를 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해당 자료를 확인하기전 판매자료만 대충 살펴보면 음식물 쓰레기를 알아서 분쇄시켜 싱크대로 흘려보내는 방식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다.

 

분쇄방식은 싱크대 배수관에 설치되어 음식물쓰레기를 넣으면 음식물처리기 내에서 분쇄를 하고 "2차 처리기"를 한번 거친 후 분쇄된 음식물 쓰레기의 20%만 배출되어야 합법이고 나머지 80%는 회수해야 한다. 

간편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일텐데 나머지 80%의 음식물 쓰레기를 다시 버려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일부 업체또는 사용자들은 2차 처리기를 불법적으로 제거 및 개조해서 20%이상 흘려보내도록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불법사항으로 신고 시 벌금이 부과된다.  

디스포져 방식을 사용하면 별도의 2차 처리기에 분쇄된 전체 음식물의 80%가 쌓이는데 이부분은 별도 회수해서 버려야한다. 
음식물 투입 → 디스포져 처리 → 20%는 오수관 80%는 2차 처리기에 보관 → 2차 처리기에 쌓인 음식물쓰레기 회수 → 기존 음식물 쓰레기와 동일하게 처리

 

미생물을 이용한 방식으로 안에 음식물을 넣어두면 미생물이 음식물쓰레기를 분해한다.

미생불 발효방식은 이름 그대로 "미생물"을 사용한 음식물 처리 방식으로 음식을 해당 처리기에 넣어두면 미생물 활동을 통해서 발효 및 분해가 진행된다. 

해당 과정이 진행되면 대다수의 음식물이 분해되어 95% 정도 줄어든다. 

 

 

다만, "미생물"을 활용한 방식이라 미생물의 관리가 중요하다. 

사용 중 락스 등 위험 물질을 투입하면 미생물들이 모두 죽어 다시 미생물을 투입해야하는 문제도 있고 분쇄방식처럼 바로 분쇄가 되는게 아니라 미생물이 분해하는 처리시간이 오래걸려 음식물 쓰레기가 많이, 자주 발생하는 가정이라면 불편함을 야기시킬 수 있다. 

 

음식물 처리기 단점과 장점

  음식물 처리기 단점 및 장점
처리시간 습식분쇄 > 건조분쇄 > 건조 > 미생물발효
형태 분쇄(디스포저) : 싱크대 배수구 아래에 설치
독립형 : 싱크대가 아닌 독립적인 공간에 설치 
* 필터 교체 비용 발생
설치형 : 배수 호수가 있어 설치공간에 제약이 있지만 필터 교체 불필요
세척 및 관리 미생물 > 디스포저 > 분쇄건조 > 일반건조
전기요금 미생물 > 분쇄 > 자연풍 > 디스포저

여러 종류의 제품이 있어 내용이 살짝 복잡하다. 

간단하게 음식물 처리기별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싱크대 분쇄방식 제품과 건조형 분쇄 방식 제품. 

분쇄(디스포저) 방식 : 싱크대에 설치되어 음식물이 발생하면 싱크대로 투입하면 음식물 쓰레기가 분쇄되고 수분과 부피가 줄어들어 음식물 쓰레기량이 줄어든다. 

이때 나온 음식물 쓰레기 잔여물은 20%만 흘려보낼 수 있어 나머지 80%는 2차 처리기라는 곳에 보관되는데 이를 빼서 별도로 쓰레기봉투에 담아 별도로 분리 배출을 해야한다. 

 

장점은 싱크대에서 설치되는 형태라 사용하기 쉽고 간편하다. 

단점은 분리배출을 다시 한번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고 뼈와 같이 딱딱한 물건들은 분쇄가 어려울 수 있어 주의를 하는게 좋다.

건조 방식 - 음식물의 수분을 제거해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건조 방식 (분쇄/자연풍등) : 건조 방식은 말그대로 음식물을 "건조"시키는게 주목적으로 별도의 통에 음식물쓰레기를 모아 건조 시킨 후 경우에 따라 분쇄도 하며 음식물쓰레기의 "수분"을 제거해 분리 배출 시키는 형태다. 

일반적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별도의 통에 보관을 많이 할텐데 그 통에서 건조를 추가로 해주는거라고 이해하면 쉽다. 

 

장점은 수분이 많은 음식물의 경우 쓰레기 양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80~90%)

단점은 아무래도 별도의 공간에 보관 후 말리는 방식이라 "냄새"제거를 위해 필터가 사용되어 필터교환 비용이 주기적으로 발생한다. 

* 필터교체 : 3~6개월 주기

물론, 일반적인 음식물쓰레기를 보관했을때 보단 냄새는 덜하다. 

미생물을 이용한 음식처리기

미생물 방식 : 제일 큰 장점은 음식물 처리 후 사용자가 별도로 처리해야할 부분이 적다.

음식물의 95%가량이 분해되어 다른 방식 보다 잔여물이 적게 발생하며 사용도 간편하고 유지비도 제일 적게 발생한다.

그렇지만 "미생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투입되는 음식물의 종류가 제한되고 처리시간도 오래걸려 처리용량 확인을 꼭 해야한다. 

 

음식물 처리기 주의점

싱크대에 설치되는 제품의 경우 인증받은 제품만 허용되며 잔여물의 20%이상 오수관에 배출하면 불법이다.

참고 : 국가법령 정보센터 - 주방용오물분쇄기의 판매·사용금지

 

디스포저 방식의 경우 배수관을 통해 20% 이상 배출 하는 곳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직구 제품의 경우에는 2차 처리기가 없어 100% 배출이 되어 자신도 모르게 불법 행위를 할 수 있다. 

사용과 관리가 간편하지만 내려간 음식물이 쌓여 배관이 막히는 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 국내의 경우 인증된 업체를 별도로 공개를 하고 있어 인증된 업체인지 알아본 후 구매를 하는게 좋다.

 

최근에 지어지는 신축 아파트들은 애초에 음식물처리기 설치를 염두에 두고 설계를 해서 이러한 문제를 덜 수 있지만, 오래된 건물의 경우 어떤문제가 발생할지 장담을 할 수 없다. 

 

또, 필터 교체비용과 전기세 등 "유지비용"이 발생하기때문에 이점도 염두에 두는게 좋다.

음식물쓰레기량이 많지 않다면 오히려 이러한 유지비용 때문에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양도 정해져 있어 많은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하는 곳도 잘 알아보고 구매를 해야한다. 

신축아파트도 오수관을 통해 그대로 전부 배출하는게 아니라 해당 단지내의 전용배관을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모아 수거업체가 일괄 처리하는 방식이다. 

즉, 전용배관/별도의 회수작업이 진행되어 문제없이 사용이 되는것이라 일반가정에서 오수관을 통해 다량의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 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오수관에 무분별하게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면 작게는 싱크대역류부터 아랫층 배관이 막히는거나 심하면 단지에서 사용하는 오수관이 막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어 조심해야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LkwcnFYUOsY

해당제품보러가기 : 스마트카라  플래티넘 음식물처리

 

https://www.youtube.com/watch?v=Wyylule_dgk

해당제품보러가기 : 바이오린클 음식물처리기


음식물 처리기를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구매가 어려워지는것 같다. 

해당 내용을 검색하기 전 까지는 단순히 음식물을 분해해서 싱크대에 모두 버리면 될 줄 알았는데 결국은 한번 걸러진 음식물 쓰레기를 다시 버려야 했다. 

 

그리고 걱정이 되는 역류나 냄새 등은 구매를 하지 않는 이상 알 수 없는 부분이라 너무 막연한 점이 가장 구매를 꺼리게 만드는것 같다.

가격이 저렴하다면 모를까, 어느정도 인지도있는 제품을 찾아보면 50만원을 훌쩍넘는 가격을 자랑하고 있는점도 한몫한다. 

 

그외에도 지자체별로 음식물 처리관련 규정을 찾아봐야하고 설치가 제대로 된 곳이 아니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하자.

물론, 건조식/미생물 분해 방식은 별도로 거치해서 사용 후 분리 배출하는 형태라 위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어찌됐든 기존 음식물 처리방식 보다는 부피와 악취를 줄일 수 있어 보다 청결한 환경을 유지시켜줄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부지런 하거나 음식물 쓰레기양이 적다면 사지 않는게 좋다.

대신 많은 음식 쓰레기와 냄새 등으로 고통을 겪는 가정이라면 한번쯤 구매를 고려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관련 글 / 참조 링크

-

 

 

 이 글을 공유하기

 

 

affliate_inf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