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정보/생활정보

생애 첫 에이스 치아보험 청구신청부터 보험금 수령 후기(건치라면 비추천)

by 1호 2020. 7. 17.

생각보다 쏠쏠했던 치아 보험 생생 후기 

실제 경험한 보험금 지급절차&후기

 

어느 날, 카드사로 부터 전화를 받았다. 

으레 있는 "치아보험홍보"전화였다. 

평소였으면 바로 끊었을텐데 치아가 약한편이라 혹해서 계속 듣다보니 나도 모르게 가입까지 하게 됐다. 

핵심내용은 3개월 이후 보장이 가능했고 많이 치료받는 골드인레이 20만원, 크라운 30만원, 레진 10만원까지 보상이 가능했다. 

 

사실, 인포리는 이러한 광고전화 신뢰를 하지 않아서 바로 받자마자 끊는다. 

100에 1~2건 정도 속거나 혹해서 받는데 이 날은 바쁘지 않아 우연히 받게 됐다. 

그래서 치료를 받고 보험금 지급이 실제로 이루어지기 전까지도 되면 좋고 아니면 말고라는 마인드로 있었는데 실제로 보험금지급을 받게 되어 후기를 공유하고자 올려본다. 

가입했던 보험의 치아보험 보장 내용

: 지금 가입 한 보험사 기준

 

 

치아보험에 대해선 본인도 처음 가입해서 자세하게 알지 못해 내용이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 보고 상세한 내용은 다른 블로그글을 참고하자.

 

먼저, 치아보험가입은 이용 중인 삼성카드에서 광고전화를 받고 가입을 하게 됐는데 별도의 서류 접수없이 ARS를 통해 가입절차가 진행됐다.

 

그래서 다른 보험사의 조건들은 알 수 없고 가입했던 보험사(에이스치아보험)의 조건과 보장내용 및 보험요금이 적정한 수준인지는 모르기때문에 혹 가입을 한다면 다른보험사의 조건과 비교를 해서 가입하는걸 추천한다. 

 

가입했던 보험사 : Chubb 치아안심보험1904(R형/만기환급금50만원) / 에이스 치아보험

보험비 : 32,790원 10년 납입

보장내용 아래 사진 참조

 

실제 보장내용

 

이런저런 항목들이 많은데 핵심은 간단했다. 

"미백"같이 치료가 아닌 미용목적은 보장이 되지 않고 그외 부분은 대부분 보장이 됐다.

 

주요보장

- 가입 3개월 이후 부터 보험 혜택 제공 

- 크라운 : 30만원

- 골드인레이/온레이 : 20만원

- 레진 : 10만원

- 그외 스케일링, 아말감, 사진촬영 대다수 보장

* 기본과 선택 사항이 나뉘어 기본 + 선택사항이 중복 되어 보장이 됐다.

ex) 골드 인레이 온레이 기본 13만원 + 선택 7만원 : 20만원 

 

기본적인 충치치료를 위한 보장으로 구성이 되었고 임플란트같은 치료는 보장이 되지 않았다.

인포리가 가입한 보험은 딱 "충치치료"기반의 보험이었고 사실, 가입할때만 해도 충치치료를 하게 될거라곤 생각도 못했다. 

1년에 약 40만원 가량의 보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치아가 건강하고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는 사람들은 굳이 가입할 필요는 없다.
일반적으로 충치 치료 후 몇년동안은 문제가 없어 차라리 보험금을 아껴 몇년 후에 치료를 받는게 돈을 절약하는 길이다. 

다만, 치아가 약한 사람이라면 치료 전 보험을 가입 후 치료를 받는게 유리하다. 

치아 보험 지급 절차

어느 보험이나 마찬가지로 보험절차는 동일했다. 

1. 치과방문 및 치료 

2. 치료 완료 후 치과에 보험사의 보험청구서류 작성 요청

3. 작성된 서류를 인터넷, 앱 등으로 첨부해서 보내면 끝

4. 서류 심사 완료 후 보험금 지급

 

 

 

 

실제로 충치치료를 받는 과정....

보험 가입한지 6개월이 지났고 "검사비"도 보장이 되어 치과에 방문 후 치아검진을 받았는데 기존에 치료받았던 어금니안에 충치가 있어 치료를 받게 됐다. 

골드 인레이 치료를 하게 되었고 금액은 30만원 발생했다.

 

그렇게 1차 치료가 끝났고 치료중인 곳으로는 식사를 하질 못해 반대쪽으로만 씹어야하는데 웬걸, 한쪽으로만 식사를 하다보니 힘이 많이 가해졌는지 금으로 치료했던 부분이 일부분 떨어져나가게 됐다.

 

그래서 2차 치료과정에서 이야기를 했더니 이부분도 다시 치료를 받아야한다고 이야기하셔서 총 2번 골드 인레이로 치료받게 됐다. 

치아치료 납입액은 총 약 64만원 가량 발생했다. 

 

 

에이스치아보험 기준 구비서류

 

다음으로 보험금 청구를 위해 접수는 앱을 통해서 쉽게 했지만, "구비서류"를 찾는게 정말 힘들었다. 

혹, 인포리가 가입했던 [Chubb 치아안심보험1904(R형/만기환급금50만원) / 에이스 치아보험] 의 서류를 찾는 사람들이 있다면 아래의 링크 클릭 후 2번째 사진 "보험금청구서(치아보험)"을 눌러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에이스치아보험 구비서류 보러가기

 

 

 

보험청구서류를 출력 후 주어진 입력칸에 맞추어 작성을 하면 된다. 

해당 보험사기준 진단명은 그냥 충치치료 정도로 작성했고 작성하다보면 "계약자","피보험자","수익자" 3곳의 서명을 쓰는곳이 있는데 본인이 피보험자가 본인이라면 피보험자칸만 작성하면 됐다. 

 

그외 병원에 요구하는 서류는 위에서 출력한 구비서류와 구비서류안내문을 치과에 보여주면 알아서 잘 챙겨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 후 청구서류를 접수하고 기다리면 보험금 지급 절차가 모두 종료 된다. 

7월 13일 청구서류를 넣어서 15일에 지급되었다. 

 

골드인레드 2개와 사진촬영등 기타 비용이 추가 되어 총 42만원을 보험금으로 처리해서 많은 금액을 아낄 수 있었다. 

 

총 치료금액 : 64만원 (금인레이 30만원*2 + 기타 사진촬영, 스켈링)

보험지급금액 : 42만원

보험료 7개월 납입 : 229,530원

 

3개월 후에 보험보장이 됐지만 크게 불편하지 않아 그냥 둬서 보험료를 7개월 가량 납입했다.

앞으로 충치치료는 몇년간은 안할것 같아 다음달 정도 추이를 보고 치아보험은 해지를 할 예정. 

보험 혜택을 받은 후 해지를 할 경우 별도의 불이익은 없지만 몇년간 치아보험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혜택이 높은 치아 보험이라면 유지를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인포리의 경우 "충치치료"위주의 보장이인데 몇년동안은 충치치료를 할일이 없어 해지를 하는게 유리하다고 판단해서 해지를 생각중이다. 

그 정도 기간이라면 다시 치아보험 가입도 될것 같고 안되더라도 해마다 40만원의 금액을 아낄 수 있는 셈이라 아낀 돈으로 치료를 받아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다. 

 

2020-12-30 추가 내용

보험금을 지급받고 1~2개월 후 삼성카드 치아보험을 해지 했다.

충치가 있었던곳을 치료받았고 1개월 후에도 별다른 문제가 없어 계속 유지할 이유가 없어졌다.

포스팅에도 언급했던대로 1년 동안 40만원 가량 보험비가 발생하는데 이번에 충치 치료를 다했기 때문에 앞으로 3~5년간은 더 이상 치료를 받을일이 없을거라고 생각했다. 

 

해지는 전화를 통해 손쉽게 진행됐다. 

이젠 보험이 없어진 만큼 1년마다 스켈링과 치아검사를 받으러 갈 예정이고 앞으론 좀 더 꼼꼼하게 신경을 쓸 예정이다!


정말 우연히 가입하게 된 치아보험이었고 주변에서 치아보험에 대해 좋은 소리는 듣지 못했는데 치아가 약한 사람들이라면 한번 가입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보통 치과를 가면 금으로 떼우는 인레이/온레이 치료나 레진 치료를 할텐데 못해도 10~20만원 가량 금액이 발생해서 여러곳을 치료해야한다면 보험을 가입하면 도움이 된다.

 

단, 치아관리를 잘하고 있고 아픈곳이 없다면 굳이 가입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본인이 가입했던 치아보험의 경우 3개월에 약 10만원가량 보험금액이 발생하고 있어 레진 이상의 치료만 1군데만 받더라도 본전은 하는셈이라 나쁘지 않았다. 

 

인포리가 가입한 보험기준, 1년이면 보혐료가 40만원 가량 발생하는데 이정도 금액이라면 충치치료 1곳 정도는 충분히 할 수 있어 충치치료가 모두 완료됐다면 보험을 해지하는게 유리해보인다. 

인포리도 몇년간은 충치치료를 할일이 없어 보험은 해지를 할 예정.

 

1년안에 충치치료를 1곳 이상 하지 않을것 같다면 치아보험은 굳이 가입할 필요는 없지만 치아가 약하고 충치가 자주 생기는 치아라면 한번 쯤 고려를 해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포스팅 작성 전 만해도 치아보험이 나쁠 줄 알았지만 막상 혜택을 보고나니 인식이 달라져 주변지인에게도 치과가기 전 가입해보라고 추천을 하고 있다. 


관련 글 / 참조 링크

-

 

 

 

 

 이 글을 공유하기

 

 

affliate_inf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