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정보/생활정보

옥션/지마켓/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 쇼핑몰 가전제품 사기꾼 신고후기(75UM7100KNB OLED55C9BNA...)

by 1호 2020. 8. 3.

옥션/지마켓/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 쇼핑몰 가전제품 사기 주의

: 신고 완료. 

온라인 쇼핑몰 사기 주의

온라인 구매도 조심해야한다.

최근 온라인 사기가 늘고 있다. (특히, 가격대가 높은 가전제품)

 

평소 TV에 관심이 많아 주기적으로 정보를 찾는다.

그런데 유독 타 판매자 대비 30~40만원 가량 저렴하게 팔고 있어 지름신을 내리게 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찾았지만 석연치 않은점이 많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사업자번호를 도용한 걸로 확인이 됐고 지금도 판매중인 상품이 있어 피해를 막기 위해 급하게 포스팅을 작성하게됐다.

그럼 온라인 쇼핑몰 사기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자.

* 2020-08-03 포스팅 작성일 기준 실제 진행 중인 가전제품 명의도용사기 신고 포스팅(하라는 물건소개는 안하고... ) 

 

* 해당 제품이 모두 내려가면 업체명은 지울 예정. 지금은 혹시모를 구매자가 있을지 몰라 남겼다.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은 조심 (사기가 의심되는 물건 찾는법)

 

인포리가 이상함을 감지한 이유는 타 판매점 대비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이었다. 

사진에 있는 75UM7100KNB가 다른 판매점은 170만원이었는데 한곳만 35만원이나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했다.

 

그래서 정보를 모으기 위해 이것저것 찾던차, 이상한점들이 하나둘 보이기 시작했다. 

리뷰정보를 찾을려고 보니 리뷰 건수 0 건.

구매건수도 0건. 

리뷰뿐 아니라 다른 제품들도 모두 다른 판매점 대비 30~40만원이상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었다.

 

여기서부터 심증 99% '사기'로 마음이 기울기 시작했다. 

사기로 마음이 기울게 된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구매건수는 없는데 후기 평점이 존재

2. 적은 물건수

3. 구매/상품평 0 건 

0건 = 신규로 생성한 곳

스토어를 신뢰할 만한 근거가 어디에도 없음. 

4. 타 판매자 대비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

1~2개 상품이 저렴하다면 모르까 모든 상품이 30~40만원 이상 저렴한 경우는 거의 없음

 

혹, 위의 제품이 아니더라도 지나치게 저렴한데 위와같다면 의심을 해야한다. 

그래서, 판매자 정보를 파악하기 시작했다. (사기 탐지법)

가장 기본, 사업자 정보 조회하기

사기라고 확신하고 판매자 정보를 모았는데 바로 확인이 됐다. 

온라인 쇼핑몰에 보면 '사업자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지마켓 판매자 정보조회

지마켓의 경우 해당 판매자 스토어에 들어가거나, 교환/반품화면 아래에 보면 '판매자정보'조회를 누르면 전화번호부터 사업자번호까지 판매자정보를 조회 할 수 있다. 

 

http://www.ftc.go.kr/bizCommPop.do?wrkr_no=2018639039

위의 사이트에 사업자 번호를 조회 할 수 있는데, 'wrkr_no=2018639039' 빨간색 부분에 사업자 번호를 넣으면 위의 화면 처럼 상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정보를 찾아보니 별도의 오픈마켓을 운영 중인 회사였고 이름에 맞게 '가구'를 판매하고 있었다.

안맞는 정보가 너무 많아 사기를 확신했고, 해당 회사 대표전화로 옥션/지마켓/쿠팡등에 가전제품을 판매하냐고 문의를 했고 당연히 팔지 않는다고 답변을 받았다. 

 

옥션 신고

그래서 옥션에 해당 회사 정보가 도용된것 같다고 알렸고 옥션에도 신고를 했다. 

신고를 해서 해당 제품이 내려갔지만 그 사이에 4건이나 구매가 이뤄졌다. 

 

모든제품이 막힌상태가 아니라 혹시모를 피해를 막기위해 해당 회사를 직접적으로 언급하게됐다. 

'공식인증업체' 도용 확인

가전제품들의 경우 삼성이나 LG 제품을 많이 구매할텐데 상품페이지를 살펴보면 '공식인증점'이라고 박혀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사기꾼들은 이 공식인증업체까지도 도용을 하고 있어 꼭 위의 판매자 정보와 동일한지 확인해야한다. 

엘지 전자의 공식인증 판매점 문구

엘지 전자제품의 경우 상세페이지를 보면 위의 사진처럼 '공식판매점' 인증 문구를 볼 수 있는데 우측상단에 보면 판매처 이름이 표기되어 있다. 

* 위의 대리점은 실제로 등록된 공식 대리점

 

내용을 잘 보면 '판매처'의 이름이 표기 되어 있는데 사기꾼들이 도용하는 경우가 있어 공식 홈페이지조회를 통해 비교를 하면 된다. 

조회사이트 : LG전자 온라인 공식판매점 조회

 

이처럼 기본 적인 사업자 번호/주소/대표전화번호를 알 수 있어 온라인에 등록된 사업자정보 일치하는지 확인하면 된다. 

만약,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도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의심이 되면 무조건 '온라인 공식판매점'에 나와있는 대표전화로 문의를 하자.

 

다음으로, 삼성전자도 엘지전자처럼 온라인공식인증점을 시행하다.

삼성전자 정품 판매점

그런데 아무리 찾아봤지만 온라인 상에 공식인증판매처를 조회할 수 있는 곳이 보이지 않아 현재 문의를 해둔 상태로 현재로선 판매건수가 없는 곳이라면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 삼성전자에 문의는 해둔상태 

 

2020-08-18추가내용

- 문의결과 별도의 페이지는 없고 '사진상의 마크'만 있다고 답변을 받았다. 

- 엘지와 동일한 조회 페이지는 개발 중이며 현재로써는 사기꾼이 도용해도 알 수 없다.

상세내용 : 온라인 공식인증점안전할까?

 

 

 

사업자정보가 일치해도 사기를 칠 수 있으니 주의를 하자.
(아래 내용 참조)

그럼, 어떻게 사기가 이루어 질까? 

결론부터 말하면 결제시스템을 메뉴얼대로 이용하면 사기당할 수 없다.

일반적인 구매 과정 : 구매 → 배송 → 배송완료  구매결정 (끝)

사기를 당하는 구매과정 : 구매  배송  배송연기 등의 이유로 직접 전화  '무통장거래' / 미리 '구매결정'요청 / 물건이 도착하지 않았는데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   시간이 지나도 배송안됨

 

위의 과정처럼 '사기'를 치기 위해선 정상적인 결제흐름대로 진행이 되지 않는다. 

중간에 배송을 문제로 무통장 입금을 요구하거나, '미리 구매결정'을 해달라는 등의 요구를 한다면 100% 사기꾼이다. 

 

무통장입금은 바로 개인계좌로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입금하면 끝이니 정말 조심해야한다. 

그리고 온라인 결제 시스템은 보통 '구매결정' 이나 '배송완료' 후 7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구매처리가 이루어진다. 

사기꾼들이 이점을 악용해 물건이 도착하지 않았는데 미리 배송완료로 해두거나 구매결정을 유도한다. 

 

만약 구매한 물건이 도착하지 않았는데 배송완료로 변경됐거나 판매자가 통화를 해서 구매결정을 유도한다면 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를 해야한다. 

 

물론, 하루정도 미리 배송완료로 해두는 경우가 있지만 2일 이상 계속 되고 있다면 고객 센터에 문의를 해야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진행 중인 실제 사례... 

여기도 고소고발 한다고 으름장을 넣고 있는데 현재 형태로 봐선 99.9999999% 사기라고 봐도 될것 같다. 

 

삼성전자 공식인증점을 도용해서 사기를 쳤던 비슷한 사례. 

단순히 상품페이지 보이는 글자와 가격에 혹해 구매를 하면 안된다. 

 

물론, 리뷰수나 다른 사용자 구매비율이 많다면 상관없지만 '새로 생긴' 업체라면 꼼꼼히 확인해야한다. 


위에서 언급했던대로

1. '사업자정보'와 '판매자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2. 정품인증업체라면 정품인증점이 동일한지 보고

3. 정해진 절차대로 구매를 진행하면 사기를 막을 수 있다.

 

위의 댓글이나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온라인에 사기를 치기 위해선 결국 '배송완료' 후 구매처리가 될때까지 구매를 기다리게 만들어야 하는데 기다리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래서 구매 절차 중 지연이나 이상한 낌새가 보이면, 바로 해당 온라인 쇼핑몰에 문의를 해서 대응을 하면 사기꾼에게 돈이 가지 않으니 꼭 정해진 절차대로 구매를 해야한다. 

실제로 구매가 되는 경우가 있다.
초기에 2~3건 정도는 실제로 저렴하게 배송시킨 후 '신뢰'를 쌓고 그후 무더기로 주문이 들어오면 위의 방법대로 온갖핑계를 대면서 '무통장입금'또는 '배송완료'처리를 요구하고 결국 사기를 친다.

다른건 몰라도 판매자 개인 계좌로 무통장입금은 하지 말자.
온라인상의 처리는 일정시간이 지나야 입금이 되는 처리과정이라 시간에 여유가 있지만, 무통장입금은 입금되는 순간 답이 없다.  

최근들어 온라인 가전제품을 통한 '사기'가 늘었다. 

온라인이라고 안심하는 경우가 많은데 온라인을 통해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있어 조심해야한다. 

 

인포리도 직접 눈으로 확인하게 될줄은 생각도 못했다. 

우연히 말도 안되는 가격의 제품들을 보게 됐는데 제품시세에 대한 정보와 판매자정보 조회 방법등에 대해 몰랐다면 사기를 당할 수 있었다.

* 오늘 발견되어 신고를 했는데 그새 500만원 이상 구매가 들어 간 상태.. 

부디 피해가 없길.. 

 

해당 판매점은 인포리 눈에 띄어 초기에 신고를 해서 막았지만, 내가 모든 온라인 쇼핑몰을 감시할 순 없다. 

그래서 온라인 상에 '사기' 판매자 구분방법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게 됐다. 

 

오픈마켓의 결제 처리과정대로 이루어진다면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없지만, '저렴한가격'에 혹해 '무통장입금' 또는 '미리구매결정'등 비정상적인 과정대로 처리하면 사기를 당할 수 있다. 

 

그러니 꼭 정상적인 절차대로 구매를 해야하고 판매자의 이상한요구 또는 물건이 안왔는데 배송완료처리등 이상한 낌새가 보이면 바로바로 고객센터에 연락을 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다. 

 

그럼 한명이라도 봐서 피해를 막으면 좋겠다. 

도움이 됐다면 하트 꾹!  


관련 글 / 참조 링크

-

 

 

 이 글을 공유하기

 

 

affliate_inf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