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정보/생활정보

컨벡션 오븐 : 기능/장단점은?

by 1호 2021. 3. 22.

컨벡션 오븐의 기능/장단점은?

컨벡션 오븐

컨벡션 오븐.(Convection Oven)

컨벡션(Convection = 대류) 이름처럼 대류 오븐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대류, 즉 오븐의 뜨거운 공기를 순환시켜주는데 이를 위해 일반 오븐과는 다르게 별도로 순환시켜주는 팬과 배기시스템이 존재한다.

그럼 언제 해당 기능을 켜야하는지, 그리고 장점과 단점은 어떤게 있을지 궁금할텐데 상세내용은 아래에 이어서 살펴보자.

컨벡션 오븐 이란?

컨벡션 오븐

컨벡션 오븐은 일반 오븐과는 달리 팬과 배기시스템이 존재한다.

고급 모델일수록 팬의 갯수가 많아진다. 

오븐의 뜨거운 열기를 팬을 통해 계속 순환시키기 때문에 일반오븐처럼 특정공간만 데우는게 아니라 공간전체를 데운다.

그래서 음식 전체가 고르게 익고 더 빨리 요리가 완성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일반오븐에서는 두꺼운 고기를 요리할때 앞면을 일정시간 굽고 뒤집어서 다시한번 구웠을텐데, 컨벡션 오븐은 뒤집을 필요가 없다. 

 

펜의 순환만 끄면 일반오븐처럼 작동하기 때문에 컨벡션기능은 켜고 끌 수 있게 되어있다. 

즉, 컨벡션오븐이라고 해서 일반오븐처럼 작동이 안되는건 아니다.

컨벡션 오븐의 장점

컨벡션오븐

더 빨리 요리가 완성된다. 

열이 팬을 통해 순환됨에 따라 빠지는곳 없이 곳곳에 열이 전달되서 일반 오븐 대비 25% 더 빨리 요리가 된다. 

즉, 기존 오븐대비 낮은 온도로 조리가 가능하고 예열시간 또한 짧아진다.

그래서 크진 않지만 에너지 사용량 또한 절감되는 이점이 있다. 

 

더 많은 요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일반 오븐을 사용하면 열이 한 공간에 머물러 공간에 따라 열의 차이가 발생한다.

그렇지만 컨벡션 오븐은 열을 순환시켜 공간마다 균일하게 열이 전달되어 신경쓸일이 적어진다. 

일반 오븐을 사용했다면 요리를 할때마다 상단 하단 배치를 고려해서 놓아야하고 요리에 따라 일정시간이 지나면 뒤집기도 해야하는등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컨벡션오븐

그리고 일반오븐은 한번에 2가지 요리를 했을 경우 상단에 요리가 있으면 하단에는 열이 전달되지 않아 제대로 조리가 되지 않기도 한다. 

그래서 컨벡션 오븐을 이용해 열을 순환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을 간단하게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오븐을 이용할 수 있게 되고 번거로움 또한 크게 줄어든다. 

컨벡션 오븐의 단점

컨벡션오븐

레시피 확인을 꼭 해야한다.

대다수의 음식블로그와 조리관련 서적들은 '일반오븐'을 대상으로 조리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그래서 무심결에 레시피대로 따라했다간 음식이 타거나 제대로 요리가 완성되지 않는다. 

이를 위해 컨벡션 오븐에 맞게 온도 및 요리시간을 조정해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열은 25°F 가량 줄이거나 조리시간의 경우 약 2/3또는 3/4로 단축해야 한다. 

그리고 제품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을 해주는 경우도 있어 설명서를 참고해서 해당 기능이 존재하는지 살펴보자. 

 

베이킹 문제 -촉촉한 빵 종류는 컨벡션 기능 확인.

베이킹

커스터드, 수플레, 케이크 등 촉촉하게 빵을 구워야하는 경우 컨벡션 기능이 방해가 될 수 있다.

컨벡션기능은 고루 열이 전달되서 일반적인 오븐에 비해 표면을 마르게하고 건조하게 되서 촉촉함을 유지해야하는 빵들은 컨벡션 기능을 켜지 않기도 한다. 

 

물론, 아예 안된다는게 아니다. 

케이크의 경우 온도를 조절해서 제대로 만들기도 한다지만 처음에는 레시피대로 해본 후 그 후 온도를 조절해서 시도를 해보는게 좋다. 

 

또 구움색을 조절하기 힘든점도 있고 오븐을 열면 열이 쉽게 빠져나가는 문제도 발생한다. 

그래서 베이킹 용도라면 보다 꼼꼼하게 레시피를 살펴보고 컨벡션기능을 켜고 꺼야한다. 

별도로 베이킹시트 또는 로스팅팬이 필요할 수 있다. 

공기를 순환시켜 열을 전달하는데 베이킹 시트나 로스팅팬의 테두리가 높다면 무테 베이킹 시트나 테가 낮은 로스팅팬이 필요할 수 있다.

테가 높으면 뜨거운 공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요리가 원하는 형태라 안될 수 있다.

이런 이유때문에 컨벡션기능을 켠 상태에서는 요리 위에 호일을 둘러 공기의 순환을 막으면 안된다. 

컨벡션 기능을 사용해야하는 경우는?

로스팅할때

고기나 야채같은 음식을 로스팅할때는 컨벡션기능을 이용하는게 좋다. 

더 빠르고, 더 골고루 조리되고, 더 바삭한 식감을 낼 수 있다. 

 

파이 또는 페스츄리를 구울 때 (쿠키에도 유용)

기본적으로 바삭한 질감의 빵을 구울 때 유용하다. 

컨벡션 기능은 보다 빨리 지방을 녹이고 증기를 더 빨리 생성시켜 파이 반죽이나 페스츄리 반죽을 보다 바삭하게 만들어주고 더 많이 부풀게 만든다. 

그래서 보다 바삭하고 풍부한 질감을 느낄 수 있다. 

 

음식을 바삭하게 만들때 

대류에서 음식의 수분이 보다 빨리 증발되서 음식을 바삭하게 만들기를 원할때는 컨벡션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가격의 차이가 크지 않다면 무조건 컨벡션 기능이 있는게 좋다. 

음식을 보다 빠르게 조리가 가능할 뿐 아니라 공간에 따른 온도차이도 발생하지 않아 오븐을 100%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또한, 에너지절감효과도 있기때문에 초기 도입비용이 비싸더라도 사용하는 기간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유지비에 따른 절감효과도 추가로 누릴 수 있다. 

 

다만, 오븐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가정은 잘 사용지만 그렇지 않았던 곳은 오븐이 생겨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부모님 댁에 선물로 하려는 경우 여러번 고민해보는게 좋다. 

본인도 부모님댁에 구매를 했지만, 익숙한 탓인지 기존 조리기구만 활용을 하고 오븐은 사실 상 방치상태로 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고민이 된다면 집에서 자주 해먹는 요리들 중 오븐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게 몇가지 인지 살펴보자. 

 

끝으로 구매 전 정말 사용할 일이 많은지 체크를 해본 후 고려를 해보는걸 추천한다.


관련 글 / 참조 링크

-

 

 

 이 글을 공유하기

 

 

affliate_inf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