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정보/생활정보

코로나백신 교차접종 신청 및 부작용과 이점은?

by 1호 2021. 6. 24.

코로나백신 교차접종 알아보기 

코로나 백신 교차 접종 부작용과 이점

코로나 교차 접종.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차접종'에 대해 준비를 했다. 

유럽에서는 실제로 교차접종이 진행 중에 있고 국내는 7월 한시적으로 교차 접종을 허용할 방침이다. 

그래서 걱정인 사람들도 있을테고 반기는 사람들도 있을텐데, 왜이렇게 반응이 다른지 그 이유를 준비했다. 

코로나 백신 교차 접종을 하는 이유와 대상자는? 

코로나 백신 교차 접종 대상자

제일 큰 이유는 AZ백신이 6월 말 83만 5000회 분이 도입되야 했는데 7월 이후로 연기가 되서 문제가 생겼다. 

즉. AZ 1차 접종자가 2차 접종을 해야할 시기에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2차 접종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래서 한시적으로 2차 접종 시기인 7월에 교차접종을 허용하게 된 것이다.

 

현재 교차접종 대상자는 4월 19일 ~ 5월 8일 사이에  AZ백신을 1차로 접종한 사람들이 대상이다.

- 30세 이상 방문돌봄 종사자와 의원급 의료기관 및 약국의 보건의료인

- 만성신장질환자

- 경찰·소방·해경을 포함한 사회필수인력 등

- 해당 시기에 노쇼백신 접종자 

 

즉, 교차 접종을 받고 싶다고 해서 아무나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위의 대상자만 교차 접종이 가능하다. 

그리고 원하지 않는다면 교차접종을 거부하고 기다렸다가 AZ백신을 맞아도 되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코로나 교차 접종 정말 문제 없을까 ?

코로나 교차접종

결론부터 말하면 여러나라가 허용하고 있는 추세고 긍정적인 반응도 많지만 여전히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라 마냥 좋다고 예단하기엔 이른 상황이다.

 

지금 교차접종을 지원하는 국가는 캐나다, 독일, 프랑스, 스웨덴, 핀란드, 이탈리아 등이 있고 독일의 총리인 메르켈도 교차접종을 받았다. 

해외에서 교차접종을 지원하게 된 이유는 우리나라와 다르다.

 

우리나라의 경우 백신수급의 문제로 교차접종을 하지만 해외의 경우 AZ의 '혈전증'부작용으로 인해 접종 연령이 강화됨에 따라 나이가 해당되지 않는 사람들은 교차접종을 받고 있다. 

해외 교차접종 대상 : 스웨덴은 65세 미만, 프랑스는 55세 미만, 독일은 60세 미만, 핀란드는 65세 미만, 이탈리아는 60세 미만

 

즉, 해외의 경우 미지수긴 하지만 AZ의 치명적인 혈전증 부작용 보다 교차접종이 훨씬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하는거라고 추측할 수 있다. 

그래서 개인적으론 국내 접종자도 55~60세 미만 나이대라면 AZ를 고집하기보다는 교차접종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치명적인 부작용이 있다면 독일 총리가 교차접종을 했을리가 없을테니 말이다. 

코로나 교차접종 관련 연구와 이에 대한 의견들

교차접종 이점과 문제들

우선 조심히 봐야할 부분이 아직 관련 연구는 계속 진행 중이라 확실하지 않은 정보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 참고용도로만 보고 맹신하진 말자. 

 

코로나 교차접종 관련 긍정적인 의견과 연구

- 독일 연구진은 접종자 87명에 대해 분석했고 AZ로 1차 접종, 2차 화이자 접종 시 면역반응이 더 좋아진다는 결과를 공개.

즉. 교차 접종이 효과가 더 좋다는 연구 결과

- 스페인 연구진은 18∼59세 673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고 AZ 1차 접종 후 화이자로 2차 접종을 하면 AZ 1차 접종대비 중화항체가 7배, 결합항체가 30∼40배 증가

* 심각한 이상반응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보고

- 영국, 교차접종 후 주사부위 통증, 피로감 등의 경미한 부작용은 있으나 심각한 이상반응은 없었다는 연구 결과

- 독일, 교차접종군이 화이자 2회 접종군 전신이상반응 발생 비율이 낮다는 결론

 

코로나 교차접종 관련 부정적인 의견과 연구 

- 제시한 근거가 수십명에서 수백명을 대상으로 한 결과를 근거로 삼고 있어 그 어떤 부작용이 나올지 예상할 수 없음. 수십만명을 부작용 위험에 그대로 노출시키는 안일한 조치

- 영국 연구팀, 4주 간격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 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차 접종 시 대조군보다 경증에서 중증도 사이의 부작용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남

* 이 경우 국내 상황과는 다르다, 국내는 1차 AZ 2차 화이자 순서라 데이터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 50세 이상 800여명, 적은 인원을 대상으로 해서 50대 미만 에게는 어떻게 작용할지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음

- 안전성을 검증 받은 백신들은 기전이 서로 상이해서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지 예측 불가

- 교차접종 연구들 모두 동료 평가 거치지 않은 예비 데이터

: 국제학술지 네이처에서 연구 결과를 보도했으나 ‘동료평가(피어리뷰)’를 충분히 거치치 않은 제한적 내용

* 피어리뷰 : 연구 결과가 과연 객관적인지, 신뢰할 만한지, 학술지에 게재할 만큼 의미가 있는 연구결과인지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의 평가를 거치는 과정

 

건강과 관련된 부분이라 옳다 그르다 판단하기가 정말 어렵다. 

관련 연구에서 좋은 성과가 보이는 건 맞지만, 이들이 주장하는것 처럼 단시간내에 소수/특정연령 등 한정된 연구를 통해 결과를 도출한 만큼, '불확실성'이 계속 발목을 잡을 수 밖에 없다. 

교차접종의 이점에 대한 자료를 찾았을땐 맞아도 될것 같은데 또 이런 부정적인 의견을 보니, 머뭇거리게 만드는 것 같다. 

코로나 교차접종 신청은?

코로나 교차접종 신청

위에 언급한 대상 4월 19일 ~ 5월 8일 사이에  AZ백신을 1차로 접종한 사람들만 교차접종을 할 수 있고 그외 사람들은 신청을 할 수 없다. 

교차접종 대상자들은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았을 것 이다.

문자내용 중 일부
귀하의 2차 접종 백신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서 화이자 백신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차 접종기관과 일정은 1차 접종기관에 11주 이후로 자동으로 계산되어 이미 예약되어 있음.)

다만, 접종기관이나 접종일정의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코로나 19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2차 접종 예약 변경안내
- 변경대상 : 1차 완료자 (04.19~05.08., 의료기관접종) 중 07.05~07.31 기간 내 2차 접종 예정자
- 변경신청기관 : 06.23~06.25
- 아스트라제네카 19 백신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예약변경 기간은 추후 안내 
- 변경가능 기간: 본인 예약일정에서 1주일 까지 연기가 가능하며, 본인 예약 일정보다 앞당길 수는 없음

* 즉, 교차접종자에 대한 예약 변경 이후 AZ 백신접종자에 대해 별도 안내가 진행된다. 

교차 접종은 지금 접수를 받고 있고 1차때와 마찬가지로 홈페이지/콜센터를 통해 예약을 하면 된다.

1차때와 다른점은 이름, 주민등록번호와 예약번호를 기입하는 것이 필수라 1차때 안내받은 예약번호를 메모해 두면 편리하다.

참고로 2차 접종장소는 다른 의료기관으로 변경도 가능하다. 

 

백신접종 신청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7월 백신접종 순서와 신청 예약 방법:60~74세 미접종자, 고3 수험생, 우선순위 접종

7월 백신접종 순서와 계획, 신청방법 코로나 백신접종. 이번에는 7월 백신접종 순서와 계획, 신청방법에 대해 준비를 했다. 백신종류와 우선접종 대상은 누구인지, 그리고 백신 신청 예약 방법까

infolee.tistory.com


건강에 관련된 부분이라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아직까진 긍정적인 결과가 많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은 존재한다. 

 

그래서 교차접종을 해라, 마라 주장하긴 어렵다. 

위의 내용들을 토대로 살펴본 후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면 된다. 

 

다만, 최근 AZ백신 30대 사망자가 인정됨에 따라 나이 젊은층 들은 교차접종을 고민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해외의 경우 국내보다 AZ 백신의 연령층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즉. 지금 반기는 사람들은 AZ백신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으로 인해 오히려 교차접종을 선호하고 대상이 아님에도 교차접종을 받을 수 없는지 문의까지 하고 있다. 

 

추가로 백신접종자 혜택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 참조링크를 확인하자. 

도움이 됐다면 아래 하트 꾹. 


관련 글 / 참조 링크

- 코로나 백신 접종자 혜택은? 해외여행가능?자가격리 의무 대상 제외..
7월 백신접종 순서와 신청 예약 방법:60~74세 미접종자, 고3 수험생, 우선순위 접종
- 코로나백신 접종증명서 발급 방법:질병관리청 COOV앱 또는 민원24 (백신접종 인증)

 

 

 이 글을 공유하기

 

 

affliate_inf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