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정보/생활정보

운전면허 시험 절차와 비용 : 독학도 가능, 1종 2종 차이

by 1호 2021. 10. 20.

운전면허 시험 알아보기 

운전면허 시험 절차와 비용 1종 2종 차이

운전면허시험.

이번에는 운전면허 시험 절차에 대해 준비를 했다. 

많은 사람들이 '학원'을 통해 면허를 취득하는데 학원 없이 독학으로 취득이 가능하다. 

운전면허 학원에 가는 사람들이라면 학원의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끝이다. 

* 독학이라지만 주변 지인들의 도움 필수.

 

그래서 해당 포스팅의 주 내용은 '독학'으로 어떻게 운전면허를 딸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들이 주를 이룬다. 

추가로, '운전면허학원'에 다닐 생각이라도 비용을 좀 더 아낄 수 있는데 바로 '도로주행'만 학원에 신청하는 방법이다. 

그 이전절차는 대다수 독학으로 충분히 준비할 수 있기때문에 독학으로 나머지 절차를 진행하고 중요한 '도로주행'만 학원에 등록하면 운전면허 비용을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다. 

운전면허 시험 절차와 비용

운전면허 시험 절차와 비용

운전면허 시험 절차는 아래의 순서대로 총 5단계로 이뤄진다. 

단계 운전면허 시험 절차 상세내용
교통안전교육 - 준비물 : 신분증 
- 교육 시간 : 1시간

- 신청 절차 : 교육 수강 신청 및 접수 > 지문 등록 > 수강카드발급 > 강의실 입실 > 교육 수강
: 교통안전교육 신청홈페이지 바로가기

- 운전면허 교육 전 '교통안전교육'을 수강해야 나머지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신체검사 - 준비물 : 신분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 (규격 3.5cm*4.5cm) 2매
- 비용 : 1종 대형/특수면허 7,000원, 기타 면허 6,000원
: 건강검진결과내역서 등 제출 시 신체검사비 무료(1종보통, 7년 무사고만 해당)
: 시험장 내 신체검사장 외의 병원인 경우 신체검사비는 일반의료수가에 따름

- 운전면허시험장 내 신체검사실 또는 병원을 통해 발급(문경, 강릉, 태백시험장은 신체검사실이 없으므로 병원에서 받아와야 함)
※ 한쪽 눈이 보이지 않는 사람이 1종 보통면허 시험에 응시할 경우, 안과의사의 진단서 필요 (세부기준 고객지원센터 1577-1120문의)
학과시험 - 준비물 : 신분증, 응시원서
: 신청일로부터 6개월 내에 모자를 벗은 상태에서 배경 없이 촬영된 3.5X4.5cm 규격의 상반신 컬러사진 (허용되는 사진규격) 3매

- 신청절차 :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평일 09:00~17:00 응시접수
- 인터넷을 통해 신청
: 학과시험 인터넷 예약

- 비용 : 1만원
- 시험시간 40분, 40문제 출제
- 합격기준 : 1종 대형 특수/1종 보통 이상 70점 그외 2종보통/2종 소형/ 원동기 60점 이상
* 불합격 시 다음날 재응시 가능
기능시험 - 준비물 : 신분증, 응시원서 
- 신청절차 :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평일 09:00~17:00 응시접수
- 인터넷을 통해 신청
: 기능시험 인터넷 예약

- 비용 : 대형/특수 20,000 원, 1·2종 보통 22,000원 2종 소형 10,000원, 원동기 8,000원
- 합격 기준 : 1종 대형 /  1종 / 2종 보통 80점이상, 2종 소용 90점 이상
* 불합격 일로부터 3일 경과 후에 재 응시 가능(월요일에 불합격한다면 목요일에 재응식 가능)

- 시험코스 (1종 2종 보통 기준)
: 주행거리 300m 이상, 운전장치 조작, 차로 준수·급정지, 경사로
: 좌·우회전, 직각 주차, 신호교차로, 전진(가속구간)
도로주행시험 - 준비물 : 신분증, 응시원서
- 비용 : 2.5만원
- 신청절차 :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평일 09:00~17:00 응시접수 
- 인터넷을 통해 신청 
도로주행 인터넷 예약

- 합격기준 : 1종 보통/2종 보통(수동, 자동) 70점 이상
- 시험코스 
: 총 연장거리 5km 이상인 4개 코스 중 추첨을 통한 1개 코스 선택
: 내비게이션 음성 길 안내

* 모두 한번에 붙는다면 비용은 64,000원 가량 발생

 

내용이 길고 처음이라 낯설어서 복잡해보이지만 간단하다. 

총 5단계지만 '교통안전교육'과 '신체검사'는 그냥 듣고 검사만 받으면 끝이다. 

 

결국 남게 되는 3개가 운전면허 시험의 핵심이다.

학과/기능/도로주행시험. 

 

운전면허시험 장소 확인방법

운전면허시험 장소

참고로 운전면허 시험장소 위치는 위에 언급한 도로교통공단 메인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로교통공단바로가기

- 제일 아래로 스크롤 

-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 안내 선택

- 지역선택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접속한 후 제일 아래로 화면을 내리고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안내'를 선택한 후 지역을 선택하면 운전면허 시험장소를 알 수 있다. 

마우스 스크롤을 올리거나 내리면 지도가 확대되거나 축소되서 위치를 더 알기 쉽다. 

 

학과시험

학과 시험

학과 시험은 운전에 관련한 문제를 '필기시험'으로 책정해 특정 점수가 넘으면 합격할 수 있다. 

별도로 책이나 교제를 살 필요는 없고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문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학과시험 문제은행 

 

이처럼 문제가 모두 공개된 상태라 '스마트폰 앱'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 공부를 해도 무방하다.

- 안드로이드 학과시험 앱 보러가기

- 아이폰 학과 시험앱 보러가기

 

학과시험의 경우 떨어지면 다음날 재응시가 가능하고 문제 자체도 상식적인 수준에서 나온다.

그래서 학과시험을 한달동안 공부하고 응시를 하는게 아니라, 기회가 될때마다 시험을 계속 보는게 유리하다. 

즉. '학과시험'을 미리 예약해두고 가는 날 까지 어려운 문제들만 골라서 공부 하는 걸 추천. 

 

기능시험

기능시험

이름 그대로 자동차에 대한 기본 기능들을 테스트하는 시험이다. 

이 과정에서 실제로 차량을 통해 주행을 하기 때문에 사전에 차량을 통해 준비해야한다. 

 

- 주행거리 300m 이상, 운전장치 조작, 차로 준수·급정지, 경사로

- 좌·우회전, 직각 주차, 신호교차로, 전진(가속구간)

기능 시험 안내도

실제 기능시험 안내도로 출발->경사로->교차로(직진)->직각주차->교차로(자회전)->가속구간->종료로 끝난다. 

 

이 과정은 글보다는 영상이 유리해서 아래의 유튜브를 참고하자.

1종 보통 기능시험

2종 보통 기능시험

영상을보면 알겠지만 기능시험의 핵심은 결국 '직각 주차'다. 

주차의 경우 연습을 어느정도 해야 감이 잡히기 때문에 '독학'이라곤 했지만 주변에 차량이 있는 지인을 통해 많이 연습을 해봐야한다. 

만약, 연습할 수 없는 환경에 있다면 운전면허 학원에 방문할 수 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1종 보통' 차량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개인적으론 오토차량으로 면허에 대해 익힐 수 있는 환경이라면 2종 보통 으로 면허를 따는 걸 추천한다. 

처음이라 낯선 것 뿐이지, 2종 보통으로 우선 면허를 취득 후 추후 1종 보통으로 바꾸면 보다 손쉽게 면허를 딸 수 있다.

참고로 일반적인 상황에선 2종 보통 면허로도 충분하다. 

도로주행 시험

도로주행 시험

운전면허의 마지막 과정이다. 

실제로 도로를 주행을 하고 도로상황에 맞춰 대응을 하면 된다. 

운전면허 시험장에 따라 코스가 정해져 있고 음성네비가 있어 소리를 듣고 주행을 하면 된다. 

즉. 본인이 시험을 볼 운전면허 시험장의 코스가 어떤지 사전에 살펴보고 그곳에서 주행 연습을 하면 길이 익숙하기때문에 붙을 확률이 높아진다. 

 

그럼 의문이 어떻게 시험장 코스를 알 수 있을지 일텐데, 도로교통 공단 유튜브를 참고하면 된다. 

참고 : 도로교통공단 코스 

참고로 강남면허시험장의 A코스 영상

 

기본적인 도로 주행 방법

 

도로 주행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렵다. 

실제로 도로에서 주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운전 연습을 해봐야한다. 

당연한 소리지만 '교통량'이 많은 서울 보다는 교통량이 적은 지역에서 준비를 하면 상대적으로 쉽게 도로주행 시험을 볼 수 있다. 

 

운전이 처음인 경우 어려워 보이지만 코스들이 단순해서 어느정도 연습만 한다면 충분히 붙을 수 있다. 

단, 그만큼 연습을 해야 한다. 

 

운전면허 보험 / 연습면허 관련

운전면허 보험 / 연습면허 관련

도로주행의 경우 실제로 다른 차량과 주행을 해야하는데 주행연습을 위한 조건과 사전 준비물들이 필요하다.

만약 이러한 조건을 지키지 못한다면 연습면허 취소등 불이익이 발생한다. 

사전 준비물 

- 주행연습 표지를 부착해야함

: 바탕은 청색, 글씨는 노란색으로 규격은 아래 사진 참고

: 앞면 유리 우측(운전석을 중심으로 한다)하단 및 뒷면유리 중앙상단(제1종 보통 연습면허의 경우에는 뒤 적재함 중앙)에 각각 부착

: 주행연습표지 서식 보러가기

주행연습 표지 예시 사진

 

- 연습면허를 소지하고 있어야함(기능시험 합격자)

: 연습면허 발급하러기

* 연습면허증은 결제 후 총 3회 발급 가능하며, 이후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재발급을 받아야함

 

동승자 조건

- 가르쳐주는 사람의 경우 운전경험 2년 이상

 

연습면허 운전자 보험은?

결론부터 말하면 연습면허 운전자의 보험은 '필수사항'은 아니다. 

그렇지만 연습면허 운전자의 경우 당연히 사고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필수로 가입을 해두는게 좋다. 

참고로 운전면허 학원'에서 취득하는 경우 당연히 학원비에 보험이 포함되어 필요없다.

 

만약 해당 운전연수를 시켜주는 주인의 차량이 '누구나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별도로 보험을 가입할 필요가 없지만, 반대로 1인 한정 등 보험적용범위가 정해져 있다면 별도로 가입을 해야한다. 

 

이때 신청을하는게 '단기운전자 확대특약' 또는 '임시운전자 특약' 인데 연수받는 사람이 아닌 연수를 해줄, 즉 운전을 가르쳐주는 사람이 해당 특약을 신청해서 가입을 해야한다. 

한가지 팁으로 가족으로 부터 운전연수를 받고, 해당 차량으로 같이 이용할일이 생길것 같다면 자동차보험 계약 변경(운전자 범위 변경)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만약 '보험'을 할 수 없는 상황이고 가족에게 도움을 구할 수 없다면 그냥 운전면허 학원을 가는게 좋다. 

 

1종과 2종 보통 면허 차이는?

특수면허/대형면허/소형면허 등은 제외했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따는 '보통 면허'를 기준으로 정리를 했다. 

1종 보통 2종 보통
① 승용자동차
② 승차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③ 적재중량 12톤 미만의 화물자동차
④ 건설기계(도로를 운행하는 3톤 미만의 지게차로 한정한다)
⑤ 총중량 10톤 미만의 특수자동차(구난차등은 제외한다)
⑥ 원동기장치자전거
① 승용자동차 
② 승차정원 10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③ 적재중량 4톤 이하의 화물자동차 
④ 총중량 3.5톤 이하의 특수자동차(구난차등은 제외한다) 
⑤ 원동기장치자전거

표를 보면 알겠지만 1종/2종에 따라 승차정원과 적재 중량의 차이가 발생한다. 

2종 보통의 경우 10명 이하 승합차만 운전이 가능해서 10인 이상 차량을 운행 할 수 없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대부분 10인 이하 승합차를 이용하기때문에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곤 2종 보통으로 충분하다. 

 

그리고 또 하나 2종 보통 면허를 취득하고 7년 무사고 운전을 했다면 1종 보통면허로 바꿀 수 있다.

단, '2종 오토'로 취득을 했다면 해당 되지 않고 '주행시험'을 다시 보면 된다. 

 

다른 면허도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 참고. 

운전면허 종류 보러가기

운전면허를 빠르게 획득 할려면? 

위의 5가지 단계에서 기능시험 까지 합격만 하고 운이 좋다면 하루에 모두 진행할 수 있다. 

교통안전교육 수료 -> 신체검사 -> 학과시험 합격 -> 기능시험 합격 

그래서 교통안전 교육을 비교적 이른 시간인 아침에 예약을 해두고 교통안전 교육을 받기 전 학과시험과 기능시험을 동시에 준비를 해두면 된다. 

 

단, 학과시험/기능시험의 경우 접수자가 많으면 그날 접수를 할 수 없어 100% 가능한 방법은 아니다.

당연히 사람이 적게 몰리는 면허시험장을 선택해야하고 시간대도 오후라면 힘들다. 

 

토요일도 운전면허 신청가능 단, 운전면허 시험장은 한정되어 있음

평일에 시간이 안되서 주말인 토요일/일요일에 면허를 취득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을텐데 가능하다. 

단. 시험장이 제한되고 토요일만 운영을 하고 운영 일자는 시험장마다 다르다.

  상세내용
토요일 근무 강남, 도봉, 강서, 서부, 북부, 남부, 대구, 인천, 용인, 안산, 의정부, 원주, 청주, 대전, 예산, 전북, 전남, 마산, 제주 
※ 면허종별 응시 일정은 각 시험장 홈페이지 확인
비고 매월 1회 09:00 ~ 13:00 
※ 학과시험 응시접수 가능 시간 안내 
- 09:00 ~ 12:00 (비문해자, 청각장애인 학과시험은 11:30까지 접수) 
- 교통안전교육 (또는 취소자 교육, 학과교육 중 본인에게 해당하는 교육) 이수자에 한하여 응시접수 가능

그래서 주말에 면허를 취득하려는 사람들은 해당 시험장이 주말에 운영하는 시험장인지 알아야하고 월초에 사전에 예약을 빨리해둬야 가능하다. 

주말에 신청하는 사람이 많아서 예약이 꽉차는 경우가 많다. 

 

만약, 주말에만 시간이 되는데 급하게 면허가 필요하다면 일반 운전면허 학원이 유리할 수 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토요일 '학과시험'은 예약 자체가 안되고 있다. 

언제 풀릴지는 알 수 없는 상태.

 

그외 운전면허 관련 Q&A

1. 응시자격은?

- 제 1종 대형, 제 1종 특수 : 19세 이상 1,2종 보통 면허 취득 후 1년 이상 지난 사람 

- 제 1종 /제 2종 보통, 제 2종 소형 : 18세 이상

 

2. 면허증 취득 후 잃어 버렸는데 면허증을 꼭 소지하고 있어야할까 ?

- 운전시에는 항상 면허증 또는 증명서를 소지하고 있어야하고 경찰의 운전면허증 제시요구를 응해야한다. 

제시요구에 따르지 않는다면 2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에 처해진다. 

 

3. 정기적성검사와 수시적성검사 차이는?

정기적성검사는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에 70세 이상인 사람은 운전 적성 적합성 여부를 검사하는 과정이다.

수시적성검사는 면허 취득 후 안전운전에 장애가 되는 후천적 신체장애가 발생할때 발생한다.


면허 시험은 결국, 학과/기능/도로주행시험이 전부다. 

이 중 학과시험은 문제은행에서 무작위로 선택해서 푸는 형태라 학원에 가지 않아도 취득할 수 있다.

그럼 남은건 결국 기능과 도로주행이다. 

 

기능시험은 '직각주차'가 핵심이고 도로주행시험은 많이 타서 주행감각을 익히면 끝이다. 

직각주차의 경우 유튜브에 관련 공식들이 많아서 해당 공식대로 하면 되고 도로주행은 시험보는 장소에서 많이 주행을 연습하면 된다.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쉽게 생각하자. 

 

단, 독학이라지만 결국 주변지인들을 통해 도움을 받아야 하는 환경이라 주변지인들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운전면허 학원을 가야한다. 

어떻게보면 '독학'보다는 '운전면허학원'에 가지 않고 면허를 취득하는 방법이 정확할 것 같다. 

 

주의점은 기능시험의 경우 사람이 없는 공터, 빈 주차장 등에서 주차연습만 몇번 하면 되지만 도로주행의 경우 실제 차량흐름에 맞춰 주행을 해야하는 문제가 있어서 최소한 '보험'이 가입된 상태에서 하는게 좋다.

만약, 차량흐름이 많은 곳이라면 플랜B로 차량흐름이 적은 곳에서 시험을 보거나 연습을 하는게 좋다. 

 

이처럼 주어진 환경에 맞춰 주변지인들의 도움을 받고 필요한 부분만 학원의 도움을 받으면 보다 저렴하게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1. 교통안전교육/신체검사/학과시험 : 주변 도움 없이 혼자 가능 

2. 기능시험 : 주변 지인 도움 필요. 직각 주차가 핵심 ( 감각만 있다면 3~4시간 연습으로 충분 )

3. 도루주행 : 주변 지인 도움 필요 및 연습면허, 주행연습표지 등 준비물 필요 

교통량이 많은 곳이라면 보험등의 문제가 있어 운전면허 학원 등록 추천


관련 글 / 참조 링크

-

 

 

 이 글을 공유하기

 

 

affliate_inf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