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구매가이드

가스레인지/하이라이트/인덕션 장단점과 구매팁(전기요금, 전자파)

by 1호 2020. 9. 24.

가스레인지 / 하이라이트 / 인덕션 장단점 & 구매팁

인덕션 / 가스레인지 / 하이라이트

주방기기 필수 기기 중 하나인 가스레인지와 최근에 점점 점유율높아지는 하이라이트/인덕션에 대해 준비를 했다. 

최근에 하이라이트(=라디언트)/인덕션이 많이 보급이 됐지만 그래도 아직은 가스레인지 사용 가정이 많다. 

그래서 하이라이트나 인덕션으로 변경을 고려하는 사람들도 꽤 있을거라 생각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각 어떤 단점과 장점이 있고 어떤 차이가 발생하는지 준비를 했다. 

가스레인지 / 하이라이트(=라디언트) / 인덕션 각각 차이점은 ? 

가스레인지와 전기레인지

가스레인지는 가장 전통적인 조리기구로 연료인 '가스'를 기반으로 열을 전달시켜 음식을 조리 한다. 

온도 조절도 직관적이라 세밀하게 조정이 가능하다. 

대신 오래사용하면 할수록 '복사열'이 방출되어 주방전체가 뜨거워지고 화구로 인해 청소하기가 상대적으로 불편하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열의 효율은 떨어진다.

 

하이라이트는 내부에 열선(코일)이 존재하고 전기를 이용해 뜨껍게 만드는 방식이다. 

가스레인지 처럼 단시간에 바로 열이 전달되지 않아 초기 가동시간이 발생한다. 

대신 켜서 열이 올라오면 꾸준히 유지되어 가스레인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효율이 좋다.

또, 별도의 화구가 없어 청소하기도 편하다. 

한가지 주의사항은 하이라이트를 끄더라도 잔열이 일정시간 남아있어 화상에 주의를 해야한다. 

그리고 밑바닥이 찌그러진 냄비의 경우 열전도가 잘 되지 않아 오히려 가스레인지가 더 좋을 수 있다. 

 

인덕션

끝으로, 인덕션은 겉 모습은 하이라이트와 비슷하지만 내부 동작이 다르다. 

인덕션은 간단하게 '전자레인지'를 떠올리면 된다. 

내부에 장착된 코일에 고주파 전류를 보내 전자기장으로 용기를 직접 가열하는 방식으로 열효율이 가장 좋다.

다른 방식에 비해 열을 직접적으로 내는게 아니라 상판이 뜨겁지 않아 안정성이 뛰어나다. 

대신 '고주파전류'를 보내야하기때문에 스테인리스나 강철용기만 써야하는 등 특정 용기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 온도가 확올라가고 떨어지기때문에 온도차이가 심해 튀김이나 부침등에는 적합하지 않다. 

가스레인지/인덕션/하이라이트 장단점에 대해 요약하면, 

인덕션 하이라이트 가스레인지
열효율 90% 열효율 65% 열효율 45%
상판이 뜨겁지 않음 상판에 잔열유지
특정용기만 사용가능 가스레인지쓰는 용기 대부분가능
* 용기 바닥이 편편해야함
대다수 용기사용가능
조리 즉시 온도 전달 초기가동 시 일정시간 소요
조리즉시 온도 전달
청소하기 가장 쉬움 청소하기 편함 청소하기 불편
전자기파 이용하여 열전달 내부 코일 열선을 이용해 열전달 가스를 이용해 열전달
사용요금 비쌈 중간 저렴
잔열이 거의 없음 잔열이 남아있어 화상에 주의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오랜시간 잔열이 유지
화구에 잔열이 남아있음
뛰어난 화력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화력 중간정도 화력

주의해야할 점은 열효율이 좋은건 맞지만 곰탕같이 장시간 끓여야할 경우 전기세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전기제품인 만큼 '전자파'가 발생한다.

국내 기준의 경우 833mG로 규제를 하고 있는데 송전선 바로 아래에 자기장 세기가 3mG ~ 20mG사이라 거의 그 범위에 있다고 보면 된다.제품마다 각각 나오는 전자파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불안하다면 'EMF인증'이 있는 제품을 사면 전자파 걱정을 덜 수 있다.

*EMF 인증 : 전자기장에 대해 측정 및 시험 절차를 거쳐 적합한 제품에 부여하는 환경인증 

EMF인증마크

가스레인지는 다들 알고있을 거라 생각을 하고 인덕션과 하이라이트를 살펴보면 둘의 가장 큰 차이는 열선과 전자기파의 사용이다. 

열선은 말그대로 전기를 이용해 코일을 데워 냄비에 열을 전달하고 인덕션의 전자기파는 전자파를 이용해 직접적으로 조리를 한다.

그래서 인덕션을 음식을 데우는데 시간도 걸리고 잔열이 오래 남아있어 아이가 있는 가정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위의 장단점 표를 보면 알겠지만 성능과 안전성 모두 '인덕션'이 우세하다. 

다만 그만큼 가격도 비싸 대안으로 찾는게 하이라이트라고 보면 된다.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가스에서 하이라이트로 변경을 하면 느린가동 시간 / 떨어지는 화력으로 인해 많이 불편해 한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다.

하이라이트

청소하기 쉽고 가스의 이산화탄소 발생, 가스의 위험성 등 상대적으로 전기레인지가 안전면에서 뛰어난건 맞지만 막상 하이라이트로 바꾸고 초기에 느린가동 시간에 적응하지 못하는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자. 

그리고 인덕션과 달리 하이라이트는 잔열로 인해 음식물이 상판에 눌러붙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론 가능하다면 '인덕션'을 추천하고 가스레인지와 하이라이트를 고민한다면 그냥 가스레인지를 계속 사용하는걸 추천한다. 

둘 간의 차이는 크게 없고 '청소'의 이점 외엔 대동소이하고 잠깐 잠깐 요리하는 사람은 하이라이트의 가동시간이 정말 불편할 수 있다. 

 

하이라이트/인덕션 예상 전기요금은?

먼저, 알아야할 사항은 '계절'에 따라 요금이 바뀌고 한달 사용전력량에 누진구간으로 인해 금액이 바뀐다. 

어디까지나 예상일 뿐 실제와는 다를 수 밖에 없어 참고사항으로만 보자.

 

기준 : 주택용 저압, 10월 기준, 한달 350kWh 사용 가정, 하루 1시간 사용, 최대 소비전력 사용 시

소비전력 인덕션 추가 요금 총 한달 청구 요금
3500W 34,710원 89,790원
3000W 29,920원 85,000원
2500W 25,140원 80,220원
2000W 20,350원 75,430원
1500W 9,610원 64,690원
1000W 6,410원 61,490원

각각 소비전력별 위와 같이 요금이 발생한다. 

그리고 '최대소비전력'사용 기준이라 실제로는 중불 약불로 조리를 하기때문에 실제요금은 더더욱 적을 수 밖에 없다. 

 

그리고 1000W와 2000W의 요금을 보면 단순히 계산하면 추가요금이 2배가 나와야하는데 3배넘게 차이가 발생한다. 

그이유는 '전력량'에 따라 계산 구간이 바뀌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면 할 수록 전기요금이 비싸져 그렇다.

 

정확한 계산은 직접 인포리 계산기사이트에 방문후 계산을 해보자.

 

인포리 전기요금계산기

인포리 전기요금 계산기 : 보러가기

블로그로 전자제품을 소개하다가, 요금계산 할 일이 많아 직접 만들었다. 

위에 나온대로 날짜와 저압/고압을 선택 하고 한달사용량/소비전력/하루사용시간등을 입력하면 전기요금을 알 수 있다. 

상세사용법 : 전기요금 계산기로 쉽게 요금비교하는 법

하이라이트 / 인덕션 구매팁 & 주의사항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은 '전자파'가 발생하기 때문에 'EMF인증'을 확인하고 구매를 하면 된다. 

그리고 화구는 일반적으로 '3구'를 많이 선택한다. 

 

인덕션의 경우 최근 '프리존 인덕션'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상판전체에 요기를 어디에 두어도 자동으로 인식되어 가열이 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 그만큼 가격이 비싼 편이라 있으면 좋지만 '가격대비 성능'은 떨어지는 편이라 가성비를 중시한다면 그냥 일반 인덕션을 구매하는 게 유리하다. 

 

둘 모두 '화력조절'을 다이얼 또는 터치로 되는데 개인적으론 '다이얼'방식을 선호한다. 

터치 방식의 경우 버튼을 한번씩 계속 눌러야해서 사용하다보면 번거로울때가 많고 저가 제품은 손에 물이 묻어있을경우 인식자체도 잘 되지 않아 불편했다. 

최근에는 슬라이드 방식으로 화력조절이 쉽게 할 수 있어 터치방식을 구매하고 싶다면, 가능하면 슬라이드 방식이 포함 된 제품을 구매하는게 좋다. 

인덕션의 경우 '해외직구'가 가능한 사람은 직구를 고려하는것도 한 방법이다.

국내 제품에 비해 화력이 높고 가격대도 저렴해 많은 사람들이 직구로 많이 구매하고 있다. 

주의점으로 '전기배선','차단기' 작업등이 필요할 수 있어 구매 전 알아봐야한다. 

 

▶직구 지멘스 인덕션 보러가기

지멘스 3구 인덕션 / 설치 미포함 / 관부가세 포함 

한국어 사이트라 한국 신용카드로 결제만 하면 배송까지 된다. 

관부가세도 포함되어 있어 별도의 금액이 없어 좋다. 

 

▶인덕션 보러가기

▶하이라이트 보러가기

▶가스레인지 보러가기


겉모습때문인지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을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이라이트를 사용하고 '화력'이 떨어진다며 가스레인지가 좋다고 하는 사람들이 종종있다.

다시 말하지만, 하이라이트의 화력이 떨어지는 것이지 인덕션은 일반적인 가스레인지보다 화력이 좋아 물이 훨씬 빨리 끓는다. 

 

3가지 기기 중 개인적으론 1순위는 '인덕션'이고 다음으론 '가스레인지' 마지막으로 '하이라이트'를 선택하고 싶다. 

인덕션은 전용용기에 사용해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조리시간을 단축은 물론 청소와 안정성까지 모두 확보되어 편리하게 이용가능하기때문이다. 

 

가스레인지와 하이라이트는 '화력'의 차이로 인해 불편함이 많아 가스레인지를 선택하는걸 추천한다. 

유지비도 저렴하고 화력은 우세하기때문에 하이라이트를 선택해서 얻을 이점이 그렇게 많지 않다. 

 

그럼 구매에 도움이 됐길.


관련 글 / 참조 링크

-

 

 

 이 글을 공유하기

 

 

affliate_inf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