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정보/돈이되는정보

노트북 구매 방법과 선택 요령 : 옵션조심 및 FreeDos

by 1호 2020. 7. 2.

노트북 옵션 가성비 있게 선택하기

노트북 구매방법!

노트북 구매가 처음이거나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른다면 들인 가격에 비해서 비싼 가격으로 노트북을 사는 경우가 정말 많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노트북구매가 처음이거나 잘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구매팁 포스팅을 준비했다. 

* 참고로 인포리는 현직 프로그래머로 일을 하고 있고 타업종의 사람보다는 노트북을 구매할일도 많고 스펙에 대해 민감할수 밖에 없다.

 

노트북은 다른 제품에 비해 어려운 용어와 메모리, 저장공간, 시피유 선택 등등 타제품들에 비해서 선택해야할 부분들이 많아 골머리가 아플텐데 이번 기회에 알아두자! 

노트북구매, 선택장애 해결!

노트북 시피유/그래픽 카드를 제일 먼저 선택

이유는 간단하다. 

노트북의 다른 부품에 비해 "업그레이드"가 힘들고 "노트북용"으로 별도로 나오기때문에 가격또한 비싸서 업그레이드를 하면 가격부담이 커진다.

그래서 시피유와 그래픽카드는 구매 시 가능하면 성능이 좋은걸로 구매를 하는게 좋다. 

 

인텔 i3와 AMD 라이젠3 정도의 CPU라면 웹서핑/동영상감상등 일상적인용도로 충분하다. 

오버워치와 롤등 게임도 어느정도 할 목적이라면 i5제품과 라이젠5 제품이 적합하다. 

머신러닝/영상편집/고사양게임등 고사양작업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i5 제품의 성능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기때문에 더 좋은 제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다. 

 

이후 고성능 스펙인 i7와 라이젠7 제품이 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일반적인사용자들은 i5 스펙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i7과 같은 제품들은 추천하진 않는다. 구매를 하더라도 꼭 알아보고 구매를 하는걸 추천한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선택은 간단하다. 

게임을 한다면 가성비가 좋은 GTX1660이상의 그래픽카드나  RX5500 이상의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면 된다.

그외에 고사양작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2070이상의 그래픽 카드를 고르면 된다. 

일상용도 
-> i3, 라이젠3/ 내장형 그래픽카드

롤, 오버워치 같이 최적화된 게임
-> i5, 라이젠5 / GTX 1660
*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사양

고사양유저 (배그/영상작업 등)
-> i7, 라이젠7 / GTX 2070 

끝으로, 벤치마크 사이트를 이용해 보는것도 도움이 된다. 

가성비를 위해선 동일한기준의 성능테스트가 필요한데 시중에 이러한 결과를 올려서 공유하는 사이트가 많이 있어 구매매하려는 제품의 성능 비교해보고 저렴한 제품으로 선택을 하면 된다.

벤치마크 테스트 사이트 보러가기

실제 벤치마크 자료로 가격과 점수로 알기쉽게 표기 되어있다. 

* 다만 어디까지나 벤치마크 자료일 뿐 실제 사용환경에서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고 점수 차이만큼 큰 성능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다음으로, 메모리(RAM)과 저장공간(SSD, HDD) 선택 

메모리와 저장공간의 경우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노트북 상품 판매 페이지의"옵션추가"구매를 통해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노트북은 분해가 안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노트북도 분해가 된다.

그래서 저장공간과 메모리는 구매 시 가격을 따져 제일 저렴한 모델을 구매 후 해당 부품을 사서 별도로 업그레이드를 하는게 가장 금액은 적게 들이고 성능은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물론, 노트북을 분해해야한다는 위험부담이 있지만 생각보다 정말 쉽고 유튜브 세상에는 없는게 없어서 그냥 보고 따라하면 끝이다. 

그래도 못하겠다면 서비스센터에 가서 업그레이드 요청을 하면 된다. 

삼성이나 엘지 서비스센터의 경우 부품을 가져가면 보통 공임 2~3만원 가량 받고 해준다. 

애플 맥북같이 일부 노트북의 경우 "온보드"라고 되어있는 형태의 노트북들은 램과 저장공간 업그레이드가 힘드니 업그레이드를 생각 중이라면 "온보드"인지 사전에 파악 해야한다. 

글로만 봐서는 이해가 안 될것같아 사진을 준비했다. 

 

 

위의 사진들 처럼 "메모리(RAM)"과 "SSD"의 옵션을 추가로 선택 할 수 있다.

사진들 기준 램 16기가 추가 시 19만원대, SSD 512 GB 추가시 16만원 대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아래 사진을 보자.

 

대충 보더라도 가격이 확 낮아진게 보일것이다. 

16GB 램이 7만원대로 약 171% 가격이 높고 SSD 또한 9만원대로 77% 가격이 비싸다.

  옵션가격 판매가격
램 8GB 추가 99,000원
(175%↑)
36,000원
램 16GB 추가 189,000원
199,000원
(153%↑)
78,500원
SSD NVMe 256GB추가 79,000원
89,000원
(68%↑)
53,000원
SSD NVMe 512GB추가 159,000원
169,000원
(88%↑)
90,000원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최소 50%이상 비싸고 최대 175%더 비싼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부분들 때문에 포스팅을 작성하게 됐고 이를 모르는 사람들은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된다. 

 

그래서 직접 노트북에 맞는 부품들을 구매해서 직접 업그레이드 하거나, 공임을 주더라도 서비스센터에서 업그레이드 하는게 훨씬 노트북을 저렴하게 사는 방법이다. 

업그레이드를 고려한다면 반드시 "온보드"형태의 노트북인지 확인해야한다.
* 온보드는 업그레이드가 힘들다.

그리고 부품들마다 규격이 다르기때문에 꼭 업그레이드할 부분의 규격을 확인 후 구매해야한다.
싸다고 아무거나 구매했다가 규격에 맞지 않아 업그레이드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 

 

정말 중요한, 사용 용도에 따른 선택

노트북 구매 목적을 명확하게 하는게 중요하다. 

당연한거겠지만 성능좋고 무게까지 가벼운 노트북은 가격이 정말 비싸다. 

 

그래서 가성비 있게 구매를 하기 위해선 정확한 사용용도를 파악 후 구매를 하는게 제일 중요하다. 

위에도 말했지만, 개인적으로 배그같은 "고성능게임"을 즐기기위한 목적의 노트북 구매는 추천하지 않는다. 

 

그이유는 노트북은 같은 성능의 데스크탑 컴퓨터에 비해 가격대가 높아 200만원을 주고 구매한 노트북이 100만원대의 데스크탑과 비슷한 성능이 나오는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북의 장점인 "휴대성"이 중요하지 않다면 그냥 데스크탑을 구매하는게 좋다.

아니면 차선책으로 이동시에는 간편한 용도로 사용한다면 100만원은 데스크탑을 구매하고 차액인 100만원으로 태블릿이나 50~70만원대의 저렴한 노트북을 사용하는게 훨씬 좋다. 

노트북과 데스크탑의 최대 차이는 "휴대성"에서 발생하기때문에 휴대하고 다닐일이 적다면 노트북 구매는 추천하지 않는다. 

 

다음으로 휴대하고 다닐일이 많다면 1Kg초반대의 노트북을 구매하는게 좋다. 

고성능 노트북의 경우 2Kg을 훌쩍 넘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번 출장을 가본 경험상 2Kg대의 노트북은 생각보다 무거워 불편하다.

 

끝으로 단순히 문서작업/웹서핑/영상감상등 라이트한 작업을 한다면 굳이 i5이상의 고성능 노트북을 구매할 필요가 없다. 

이미 예전보다 상향평준화가 되어 i3 성능에 ssd정도만 장착되어도 위의 간단한 작업들은 모두 처리가 가능하다. 

사실 일반인 대다수는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 성능의 20%도 채 사용하지 않는곳이 대다수라고 본다. 

 

그만큼 사용용도에 맞지 않는 오버스펙의 컴퓨터는 가성비가 떨어지기때문에 꼭 사용용도에 맞는 노트북을 구매하는게 돈을 절약하는 길이다.

Windows가 미포함 된 FreeDos제품도 고려.

노트북을 보면 FreeDos 라는 표현이 있다.

간단하게 윈도우가 설치가 안 된 제품으로 포함된 제품에 비해 10~20만원 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사실, 어둠의 경로지만... 컴퓨터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윈도우 설치 정도는 간단하게 할 수 있다.

그래서 주변에 지인들에게 윈도우 설치가 가능한지 물어보고 가능하다면 FreeDos 제품을 선택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020/12/09추가내용

최근 윈도우 계열노트북은 라이젠이 가성비가 좋다고 호평이 자자하다.

그리고 이번 애플의 M1칩셋도 뛰어난 성능으로 어제부터 예약판매가 시작되었는데 벌써 품절이 되고 있어 이번에 노트북 구매를 고려한다면 라이젠과 애플도 같이 고려해보자. 

 

원래는 애플 제품은 비싼 가격탓에 추천을 하지 않았지만, 이번 애플제품은 정말 잘 나왔다.

참고로 인포리도 구매할 예정이다. 

 

상세내용 

▶실리콘 맥북 Apple M1 칩 구매 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은?

 


아무래도 IT 직종에 있어 주변 지인들로 부터 "컴퓨터구매"에 대해서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관련 경험들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많은 편인데 일반적으로 본인의 사용패턴에 맞지 않는 고성능 노트북을 구매를 하는 경우가 있다.

 

게임과 고성능 작업은 전혀 하지 않는데 2Kg이 넘어가는 고성능 노트북을 구매해봐야 성능을 체감할 수 없다. 

그래서 구매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왠만한 고성능 작업이 아니라면 i5 제품군들로 충분하니 굳이 고성능 노트북만 고려할 필요는 없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고성능 작업을 자주한다면 노트북이 아닌 데스크탑으로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노트북은 아무래도 발열때문에 고성능 작업에 중요한 CPU와 GPU가 데스크탑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고 가격또한 비싸기 때문에 가성비가 많이 떨어진다. 

 

그리고 노트북 구매 시 "옵션"선택은 가능한 하지 않는데 돈을 아끼는 지름길이다. 

물론, 돈이 많다면야... 빨리빨리 구매해서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을수도 있지만, 여러부위를 업그레이드 한다면 1~2시간 투자로 수십만원을 아낄 수 있어 직접 부품구매 후 업그레이드를 하는게 저렴하다.  

끝으로, 구매관련 정보 위주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느낀점이 있다.

용어가 어렵고 복잡한 제품들 일수록 덤탱이(?)를 씌우는 경우가 많으니 용어가 복잡하면 관련정보 간단하게라도 찾아본후 구매를 하자.

 

그것마저 싫다면 인포리마을에 방문하자. 

아직 포스팅이 적지만, 구매에 도움이 될 만한 모든 정보만 모아서 올리고 있다!

 

그럼 도움이 됐길.  


관련 글 / 참조 링크

2020년 8월 기준 가성비좋은 르누아르노트북 ( 인포리도 구매 )
애플 노트북 데스크탑 구매 전 알아야할 사항(애플의 특이점 주의)
- 없어서 못사는 르누아르 노트북 구매후기
-

 

 

 이 글을 공유하기

 

 

affliate_inf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