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정보/생활정보

보일러 배관 청소 꼭 필요할까 ? 가격과 효과는?

by 1호 2022. 9. 20.

보일러 배관청소 가격과 효과, 그리고 필요성 알아보기

보일러 배관청소 효과와 비용

보일러배관청소. 

어느새 여름이 가고 날이 점점 초워지고 있다. 

그만큼 온도도 점점 내려가고 있고 추운 날씨탓에 보일러를 사용하는 가정이 많을것이다. 

 

다들 한번쯤 '보일러배관청소'에 대해 들어본적이 있을텐데 배관 청소가 처음이라면 왜 하는지, 그리고 정말 필요한지 궁금한 사람들이 있을것 같아 자료를 찾아봤다.

결론 부터 말하면 '주거 환경'에 따라 결정하면 되고 오랜 기간 청소를 하지 않은 곳 이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보일러 배관 청소 왜 할까? 그리고 발생원인은?

보일러 배관 청소 발생원인

보일러를 설치하면 배관(강관, 동관, pvc등)이 바닥에 설치되고 이 배관에 뜨거운 물을 공급해서 바닥을 따뜻하게 유지시킨다. 

즉, 이런 배관을 '청소'한다는 뜻인데 왜 청소가 필요할까?

 

그 이유는 배관에 있는 물이 오랜기간 사용되다보면 물이 오염되서 세균이 번식해서 찌꺼기나 슬러지등이 발생한다.

또, 보일러를 사용하지 않는 기간 동안 상황에 따라 녹이나 덩어리나 결석등이 생길 수 있다. 

물만 있어야할 배관에 이러한 찌꺼기들이 쌓이면 당연히 온도를 전달해주는 물의 순환에 방해가 되서 난방의 효율이 떨어진다.

추가로 배관 자체가 녹슬지 않는 재질인데 녹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을텐데 이런 경우 위의 사진 속 '분배기'라는 부품이 문제다. 

분배기는 배관과 보일러를 연결시켜 각각의 방을 조절할 수 있는데, 이 부품에 녹이 생기는 주철등의 원료가 사용되어 발생한다. 

만약, 분배기가 처음보다 뻑뻑하고 겉에서 보기에 산화가 발생했다면 배관에서 녹물이 나올 확률이 높다.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온수에 녹물이 섞여 나오는지 확인을 하거나 보일러 내부에 녹과 슬러지가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그외에 보일러의 잔고장이 많이 발생하거나 예전과 달리 보일러를 켜도 열이 늦게 올라온다면 청소를 고려해보는게 좋다. 

끝으로 '지하수'를 사용하는 가정은 여과가 되는 수돗물과 달리 녹물과 슬러지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해서 주기적으로 체크를 해야한다.

보일러는 보통 10년 사용하는데 배관청소 주기는 일반적으로 5년이다. 
단, 지하수를 사용하는곳은 이물질이 쌓을 확률이 많아 더 자주 하는게 좋다. 

 

배관 청소 정말 효과 있을까 ? 그리고 꼭 해야할까?

배관 청소 효과 있을까?

당연히 효과가 있다. 

찾아본 자료에 따르면 연료비의 2~30% 절감 되고 보일러의 수명에도 영향을 준다고 한다.

단, 배관에 오염물이 많을수록 효과가 크고 이러한 오염물이 적다면 효과가 미미할 수 있다. 

 

효과가 있다는데 그럼 무조건 해야할까?

그건 아니다. 

제일 먼저 청소주기가 5년 이라고 했지만 만약 보일러 관련 자재들이 녹이나 찌꺼기가 잘 발생하지 않는 제품들이라면 오랜시간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다. 

보일러를 사용하는 기간 동안 온도가 늦게 오르거나 특정 부근만 따뜻하다는 등 문제가 생기면 그때 배관청소를 해도 무방하다. 

단, 오래된 건물이거나 보일러를 사용한 시간이 길고 녹물, 산화등이 발생하는 곳이라면 주기적으로 청소를 고려해 볼 법하다.

 

주의할 점으로 아파트에 주거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지역난방/중앙난방'인 곳들은 온수를 내집이 아닌 다른곳에서 공급을 해주는 형태다. 

그래서 공급해주는 곳이 노후화되서 이물질이 쌓인다면 내집을 아무리 청소한다 한들 이물질이 계속 공급되는 형태라 배관을 청소해도 계속해서 이물질들이 쌓이는 구조다.

즉, 본인집의 청소를 한들 이물질이 계속 쌓여 청소의 효과 오래가지 않는 등 큰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다.  

 

보일러 배관 청소 비용은?

보일러 배관 청소 비용

보일러 배관청소비용은 평수에 따라 다르고 작업형태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단순히 보일러 배관의 물만 빼서 교체하고 5만원을 받는 업체도 있고 고압으로 청소를 하는 업체도 있다.

일반적으로 '보일러배관청소'는 '고압세척'이 기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일러배관세척의 경우 10~20평 기준 보통 15만원 전후를 형성하고 있고 평수가 크면 클수록 비용이 더 발생한다.

 

생각보다 비용이 꽤 발생하는 편이라 만약 현재 사용중인 보일러가 5년 이상 됐다면 '교체'를 고려해보는것도 좋다. 

일반적으로 보일러설치업체가 배관청소를 같이 하는 경우도 많고 배관 청소를 무료로 해주는 경우도 있어 청소비용을 아낄 수 있다. 

무엇보다 교체를 권하는 가장 큰 이유는 최근에 보일러들의 효율이 많이 올라 '콘덴싱보일러'의 경우 에너지효율이 1등급에 달할 정도로 효과적인다. 

 

즉, 초기에 설치비용이 비쌀지 몰라도 에너지효율이 좋아 난방비 자체를 절약할 수 있는데 일반 보일러 대비 1년에 약 7~8만원 가량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셀프 보일러 배관청소

보일러 배관 청소를 찾다보면 '셀프보일러 배관청소'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있다.

쉽게 설명하면 아파트의 경우 '싱크대'쪽에 보일러 분배기가 있을텐데 출수밸브를 모두 잠그고 각 방의 밸브를 하나씩 열어 공기를 빼는 밸브로 물을 받는 형태다. 

위의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청소'라기 보다는 '난방수교체'라고 하는게 맞을 것 같다. 

물속에 있는 슬러지, 녹등 찌꺼기는 나오지만 고압으로 청소하는 업체들에 비해선 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일부 댓글에서는 보일러를 가동된 상태로 진행을 하면 보일러가 고장 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자. 

 

다음으로 찾은 방법은 세탁기 호수를 이용해서 세탁기 호수의 수압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당연히 세탁기의 수압을 이용하는 형태라 위의 방식처럼 보일러를 가동시킬 필요가 없다. 

세탁기호수가 아니더라도 보일러 부근에 물이 나오는 다른 호수가 있다면 그걸 이용해도 무방해 보인다. 

참고 : 보일러 셀프 배관 청소

 

주의점으로 인터넷에 흔히 알려진 방법이라 궁금해할 사람들을 위해 넣었지만 손재주가 어설픈 사람들은 오히려 따라하다가 비용이 더 크게 발생 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어디까지나 참고용도일 뿐 위의 자료를 따라하라는건 아니다. 


보일러 배관청소 효과는 있다. 

단, 그만큼 기존에 배관에 이물질등이 쌓여있는 상태여야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보일러를 사용했는데 처음 이용할때와 큰 차이가 없다면 굳이 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개인적으로 배관청소를 고려하고 있고 보일러가 5년이상 됐다면 이번 기회에 '교체'를 노려 보는걸 추천한다. 

위에도 이야기했지만 요새는 보일러 효율이 많이 좋아져 에너지 절감효과가 크다.

또, 보일러 설치와 동시에 배관청소를 무료해주거나 할인해주는 곳도 있어 배관청소 비용도 아낄 수 있다. 

 

그리고 배관, 보일러 부품들이 녹이 잘 슬지 않는 제품이고 본인이 손재주가 좋다면 '셀프배관청소'를 고려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다.

사실, 양심 없는 업체들은 위와 같은 셀프 배관청소를 진행하고 5~7만원 비용을 받는 업체들도 많다. 


관련 글 / 참조 링크

 

가스보일러 구매 시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정보(콘덴싱/난방출력/상향식/하향식)

가스보일러 구매 시 꼭 알아야할 필수사항과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스 보일러 구매시 고려할부분과 알아야할 사항을 모두 정리했다. 화목보일러, 기름보일러,전기보일러 등 여러 종류의 보

infolee.tistory.com

 

-

 

 

 

 

 이 글을 공유하기

 

 

affliate_inf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