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구매가이드

탄소매트 단점과 전기/온수 매트 장점(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by 1호 2020. 12. 9.

온수/전기/탄소매트 구매가이드

전기장판/온수매트/탄소매트 구매 시 알아야할 정보 총정리

온열매트 구매고려사항

보일러에 이은 미리알아보는 월동준비 2탄.

탄소/온수/전기 매트의 스펙 정보와 소비전력별 전기요금 등 구매 시 도움 될 정보를 모아봤다.

먼저, 해당 제품들의 필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고 꾸준히 논란이 되고 있는 전자파와 생소한 아이템인 탄소매트 단점에 대해 집중적으로 자료를 찾았다. 

 

부디 구매 전 아래내용을 확인 후 현명한 구매를 하길 바란다. 

탄소/온수/전기매트 스펙 알아보기

탄소/온수/전기 매트 크기 선택

첫번째 선택기준이 될 수 밖에 없는 매트의 크기! 
보통 침대에 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니 침대크기에 따라 고르면 된다. 

1인용 싱글침대 슈퍼싱글 더블
97~100cm 110~120cm 135~140cm 150cm 160cm

위의 길이는 가로 길이만 나열한 부분이고, 세로길이는 키에 따라 고르면 된다. 

과열방지장치

일정온도를 넘을 경우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기능이다. 
온수매트와 전기매트 모두 전기를 통해 작동이되고 오동작의 위험이 있어 추가되는 안전장치로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이라 해당 기능이 들어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게 좋다. 

보통 대다수의 제품들이 해당 기능을 지원한다. 

 

탄소발열체

Doray 사의 카본섬유
탄소발열체

 

탄소매트에서 쓰이는 발열체로 "열선"이 아닌 "탄소"발열체가 사용된다. 
전기장판에 비해 화재의 위험이 적고 전자파 발생도 적다. 
게다가 열전달도 원적외선으로 되기때문에 열이 피부 겉이 아닌 내부까지 침투가 된다. 
신소재를 사용하는 만큼 가격이 비싼게 흠이다.

 

탄소매트에 있어 핵심적인 역활을 담당하고 있어 제조하는곳이 어디 인지 알아보면 좋다. 

위에 언급한 '도레이(Doray)'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첨단소재 생산업체로 믿고 살 수 있다.

* 아시아 1위, 세계 4위 업체

 

그래서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은 탄소발열체를 제조한곳이 어디인지 살펴보면 도움이 된다. 

당연히,이름없는브랜드의 제품은 안정성과 신뢰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탄소 섬유발열선, 탄소분말을 사용하는 제품이 각각있는데 탄소분말은 화재의 위험이 있고 원적외선이 방출되지 않는다.
그러니 꼭 탄소섬유발열선이지 확인 후 구매를 하는게 좋다.

EMF

전자기장환경(ElectroMagnetic Field)의 약자로 전자기장에 대한 나름의 기준점을 두어 평가하는 안전인증이다. 

BAND I (ELF) : 5Hz~2kHz

자기장 : 2 mG 이하
전기장 : 10 V/m 이하


자기장세기가 2mG이하인경우 인증을 해주는 것으로 해당 인증은 법적 근거를 두고 설정한 부분은 아니다.

여러 전기매트에 대한 시험을 통해 자체적으로 설정한 기준이다.

 

즉, EMF인증은 정부의 공식인증은 아니고 인증기관에서자체적인 인증기준을 기준점에 두고 발행하는 인증이다.
국내, 국제적인 60Hz에 대한 자기장 세기의 기준은 833mG 으로 EMF 인증 기준 보다 높다. 

그래서 KC인증에선 위의 60Hz/833mG을 기준으로 인증을 발행해주고 있다. 
현재 판매되는 모든 전기장판은 KC인증이 필수로 인증을 받아야 판매가 가능하다. 
해당 인증이 있는지 없는지 꼭 확인해보고  전자파에 민감하다면 EMF 인증이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면된다. 

숯이나 선인장등이 전자파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는 내용이 떠도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차단하는 효과는 없고 안전거리(30cm)를 준수하는게 전자파차단에 효과적이다.

참조(국립전파연구원) : https://www.rra.go.kr/emf/wrongfact/rumor/index04.jsp

 

커버분리형 / 생활방수

제품을 통째로 빨래를 하는 경우도 있고 커버만 분리해서 빨래를 하는 재품도 있다.
커버가 분리되지 않는 일체형의 경우 빨래 시 열선이 손상될 우려가 있어 오래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보통 일체형을 샀다면 커버를 씌워 커버만 빨래를 한다. 
그리고 몸에 직접 닿는 전기제품이기때문에 생활방수기능이 들어간 제품은 필수 선택요소이니 잊지말자.

 

좌우난방분리

이름그대로 좌우의 온도를 따로따로 조절 할 수 있는 기능이다.

매트의 반은 30도 반은 32도 이런 형태로 설정이 가능해 각자 본인에 맞는 온도 지정이 가능하다. 
또한 한면은 전원을 끈 후 사용이 가능하기때문에 혼자일땐 한면만 켜서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 

둘이 같이 써야한다면 해당 옵션이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게 유리하다.

 

온수매트 모터(보일러)

 

온수매트에서 핵심인 물의 온도를 높여주는 부분으로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펠티어방식 (냉온수 매트 / 반도체)
: 펠티어소자방식을 이용한 냉/난방이 가능하다.

 

펠티어소자방식의 특성상 매트의 온도를 내리면 공기중엔 뜨거운 공기가 발생하고 온도를 올리면 차가운공기가 발생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온열매트로서의 기능보단 에어콘대용으로 쓰일때 효율이 좋다. 

난방용으론 추천하지 않고, 에어콘대용으로 쓰는게 효율이 좋다. 
간단하게 아래의 표와 같이 매트의 온도를 올리면 실내온도가 내려가는 형태로 동작이 된다.
여름철 에어콘대용으로 사용할때는 매트는 차갑지만 실내온도는 계속 올라가기 때문에 창문을 열어두는게 좋다. 

인포리블로그에서는 제품가격비쌈 / 떨어지는 효율 / 신규제품(관련기술 많이누적되지 않음) 의 이유로 추천하진 않는다. 
나중에 관련 자료가 많이 쌓이고, 신뢰할만한 자료들이 많이 나온다면 다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매트  실내
난방 온도 상승 차가운 공기 배출(실내 온도하락)
냉방 온도 내려감 따뜻한 공기 배출(실내 온도상승)

자연 순환 방식 (무동력)
: 물을 가하면서 생기는 압력을 통해 물을 순환시키는 방식으로 순환모터가 따로 없다.

소음이 적은편이고 가격도 저렴하다.
단점으로 압력을 버티는 밸브가 경화되기 쉽고 열이 골고루 전달되지 않을 수 있다.


모터 순환 방식(동력)
: 자연순환 방식의 반대로 보면된다. 

순환모터가 별도로 존재해 물을 순화시키기 때문에 열이 고루 전달되며 압력의 부담이 줄어든다. 
단점으론 순환모토로 인한 소음이 발생하고 가격대도 올라간다. 
소음이 신경쓰인다면 BLDC모터를 선택하는게 좋다. 

지하수를 쓰면 광물질로 인해 호스가 막힐 수 있어 증류수나 수돗물을 사용해야한다.
보관시 접지 말고 물은 꼭 빼야한다. 
보일러에 발생하는 열로 인해 주위가 변색될 수 있다. 

 

소비전력

소비전력이 낮은 제품이 좋은건 당연하고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이 전기세 요금이 될텐데 소비전력별 전기요금은 아래와 같다. 

기준 100W(24kWh) 180W(43.2kWh) 240W(57.6kWh) 670W(160.8kWh)
200kWh이하사용 2,239원 4,030원 5,374원 15,002원
201~400kWh 4,509원 8,117원 10,923원 30,214원
400KWh초과 6,734원 12,122원 16,162원 45,120원

기준 : 한달 8시간 매일 사용기준/ 주택용저압기준

 

사용하는 전력량에 따라 다르게 계산이 되며 동계 기준으로 계산을 했다. 
좌측은 전력량 기준이고, 한달사용 전력이 240w인 가정이라면 소비전력 100w시 4,509원이 추가된다.

 

정확한 내용은 한전사이트를 이용하자!
홍보문구에 나오는 소비전력은 보통 누진제가 적용되지 않는 상업용전기를 기준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위의 표보다 요금이 적게 표시된 경우가 많으니 속지말고 계산을 해봐야한다.

 

보다 정확한 부분은 아래 사이트에서 계산을 하면 된다.

잦은 전기요금 계산으로 직접 만들어왔다. 

 

가정용 저압/고압요금을 계산할 수 있고 한전전기요금계산기보다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인포리 전기요금 계산기 : 직접 만든 전기요금 계산기

 

탄소/온수/전기매트 장점과 단점

온수매트는 보일러를 통해 물을 데우는 방식이라 모든 선과 전자파에 관한 부분이 보일러에 집중이 된다. 
그래서 전기장판에 비해 전자파가 적고 안전하다. 

다만, 구조자체가 전기장판에 비해 복잡하기때문에 신경써야할 부분도 많다.
물을 데우는 소리나 물을 순환할때 소리가 나며 호수 경화/누수/보일러등 전기매트에 비해 AS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전기매트는 열선을 이용한 온도 조절이라 별도의 모터들이 없어 조용하다. 
내부에 포함된 열선이 단선되거나 합선되기 쉬우며 합선 될 경우 화재의 위험이 있어 안전성은 온수매트에 비해 떨어진다.
반면 탄소매트는 위의 전기매트의 단점인 화재의 위험성과 전자파가 해결이 됐지만 여타 방식의 매트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장점으론 다른 제품들과 달리 원적외선이 나와 몸속까지 따뜻함을 느낄 수 있고 혈액 순환도 촉진 시킨다. 
그외에 높은 내열성(열에강함), 전자파발생적음, 물에 강하고 뛰어난 내구성을 가지는등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 탄소매트 단점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어 미국이나 다른 나라쪽을 검색해봐도 큰 문제나 위험성에 대한 부분은 보이지 않았다. 

 


* 탄소매트 관련 내용 추가 2019-10-17

탄소매트 관련 유입이 많아 관련 내용을 추가로 조사했다.

 

1. 낮은 열전도율

재료 열전도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 5-7
강철 50
알류미늄 210

간단하게 열전도율이 높으면 열을 흡수한다고 보면 되고 반대로 낮으면 절연 시킨다고 보면된다. 
위의 표에서 탄소는 강철에비해 10배~7배가량 낮은 열전도성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열을 차단하는 성능이 뛰어나기때문에 화재에 안전한 소재라고 하는것이다. 

 

2. 낮은 열팽창 율

알루미늄과 철의 열팽창

재료 열팽창
알루미늄 13
강철 7
유리섬유 - 에폭시 복합재 7-8
케블라 / 아라미드 - 에폭시 복합재 3
탄소 섬유 - 에폭시 복합재 2

탄소섬유는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열팽창 비율이 굉장낮다. 
탄소매트는 열을 발생시키는데 이처럼 열팽창 비율이 낮기때문에 열로 인해 소재가 뒤틀리거나 변형될 일이 적다.   
(알루미늄6배, 강철 3배) 

참고로 열팽창이 낮을수록 제품의 내구성과 제품 수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탄소매트의 단점으로는 탄소발열체를 만들 때 다른 재료들을 섞어서 사용하는데 재료의 배합과 비율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즉,  "탄소"라는 재료 자체의 안정성은 뛰어나지만 관련 기술/노하우에 따라 제대로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 

* 그래서 탄소매트를 구매한다면 관련기술을 많이 가지고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게 중요하다. 

 

상세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링크 참조. 

참고 : Aluminium vs carbon fiber – comparison of materials (영어)

*국내에는 관련자료가 너무 없어 해외사이트에서 겨우겨우 찾았다. 

라텍스매트와 온열 매트를 같이 쓰는 건 위험하다. 
라텍스의 특성 상 열을 머금는 성질이 있어 화재의 발생의 위험이 있다.

탄소/온수/전기매트 구매 유의사항과 전자파알아보기

17년도 부터 전자파규제가 시행되었고 지금 판매중인 제품들은 전자파에 대해 안전한편이다. 
기존에 사용했던 제품이 17년도 이전에 구매한 제품이라면 전자파부분을 체크해보고 이번 기회에 교체를 고려해보는것이 좋다.

추가로 SLF(낮은주파수),EMF(전자기장) 의 전자파가 불임과 암을 일으킨다는 주장때문에 꺼려하는걸로 알고 있다.
현재 나온 자료로는 전자파가 DNA를 직접 손상 시킬 수 없다고 한다. 
일부 학자들은 멜라토닌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을 유발 할 수 있다고 '추측'을 하고 있다. 

* 멜라토닌은 특정 암의 발병을 억제하는 걸로 알려져 있다. 

즉, 전자파가 멜라토틴수치를 낮추니 암의 발병억제력이 떨어져 암이 유발 될 수 있는다는 내용이다. 

참고 : 미국국립암연구소 19년1월 자료 ( 영어 )

전자파에 내린 현재 까지의 결론은 (WHO , IARC  기준)
0.3 ~ 0.4μT 이상의 전자파를 매일 노출 시 소아 백혈병의 위험이 증가한다.
- 해당부분을 찾아보니 일본 국립환경연구소의 역학조사결과로 2배 정도 증가한다고 한다.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2B) 하고 있다. 
- 2B등급에는 커피와 김치(절인 채소) 등도 포함돼 있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자료로는 지나친 공포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어보인다. 

 

추가로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14,000명(뇌종양환자, 정상인)을 대상으로 휴대전화와 암과의 역학 관계를 밝히는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휴대전화 연관성은 없다고 보고됐고 1640시간 이상 노출 될 경우 약간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안전성에 관련하여 정말 여러 자료를 다방면에서 자료를 구했다.
미국국립암센터, WHO, 우리나라 전파진흥원 등등..  

위의 자료를 보면 알겠지만,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 사례는 없었다. 
그러니 인터넷의 카더라식의 정보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어 보인다. 


영국의 경우는 전기장판으로 인한 화재사고가 매년 5천 건 발생하는데 99%가 10년이상 사용한 오래된 전기매트의 사용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니 오래된 전기매트를 사용하는 가정은 이번기회에 교체를 고려해보는게 좋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소비자원 자료를 찾아보면 전기장판/전기요 안전사고가 전체의 60.8%라는 큰 수치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다. 

온수매트의 경우 보일러에 전자파가 집중된다.
그래서 보일러와 가까이있으면 전자파의 영향을 많이 받게되니 가능한 멀리 떨어뜨리는게 좋다. 

온수매트는 보관 시 물을 모두 뺀 후 업체에서 가이드해준대로 접는게 중요하다.
꼭 사용설명서를 보고 접어야한다. 

전기매트의 경우도 오래된 제품의 경우 과전압 / 누전시 자동차단과 같은 기능이 없으면  매트를 접을때 유의를 해야한다. 

참고로 영국 기준 3년마다 전기매트에 대한 안전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전기장판 규제 : 전기장판류, 전자파 기준 엄격해진다…
겨울철 전기매트 2018 사고 :  소비자원
영국 : 전기 매트 사건 사고

 

* 2020/12/09 추가 내용

생각보다 탄소매트에 대한 수요가 많았고 다른 제품을 추천해달라는 요구가 있어서 추가로 포스팅을 했다. 

포스팅 내용을 요약하면 많은 탄소매트 제조 회사가 있지만 안전성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중국제조 제품들은 제외했고 어느정도 사용층이 있고 안전관련 인증을 보유한 회사들로 선정했다. 

▶2020 탄소매트 추천제품 비교 분석 자료 보러가기

 

끝으로, 귀뚜라미 같은 대기업들도 차세대 제품으로 '탄소매트'를 선택하는 만큼 앞으로 온열매트 시장에 있어서 탄소매트 비중은 늘었으면 늘었지 줄어들진 않을 것이다. 

그리고 위의 추천제품을 추리는 과정을 보면 알겠지만 아직까지 EMF/원적외선관련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 몇 없다. 

그래서 다른 제품을 사더라도 EMF와 원적외선인증이 있는지 확인 후 구매하는걸 추천한다.

 

난방비 절감을 위해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온열매트와 '난방텐트'를 같이 이용하면 보다 열 효율이 좋아진다.
특히나 우풍이 심한곳에 효과적이니 난방비절감을 위한 사람은 꼭 난방텐트도 같이 알아봤으면 좋겠다. 

난방텐트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참조링크 참조.

고를 때 핵심은 결국 전자파라고 생각한다.

현재 시판되는 제품들은 모두 KC인증(안전인증)을 받아야 팔 수 있어 최소한의 안전은 확보됐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아직 이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상태라 KC인증 기준이 적절한지는 쉽게 답을 내리기 어렵다.

 

추후,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인증기준이 보다 강화될 수 있고 지금의 인증 기준이 적절하다고 판단이 될 수도 있다.

유해한건 맞는데 그 기준점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어 온수매트가 많이 팔리는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

전자파가 신경쓰인다면 EMF 인증이 있는 온수/탄소/전기 매트를 고르면 된다.

 

전기장판으로 마음을 굳혔다면 각종 안전장치(과열방지, 자동종료 등등)를 위주로 보고 선택 하는게 좋다.

탄소매트의 성능 자체는 정말 온열매트에 최적화 되어있다고 할 정도로 뛰어나다.

소재의 안정성, 원적외선, 낮은소비전력 등등...

 

다만, 아직 보편화되지 않아 단점과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확실치 않은 불확실성이 구매에 망설임을 주는 부분이다.

인포리에서 찾아본 결과 가격이 비싸다는점 말곤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부작용들은 확인 되지 않았다.

 

애초에 탄소(카본)는 일상에서 많이접하는 소재이고 인체에도 안전하다.

외국에서는 탄소를 이용한 전기난방 시스템 설치가 수십년째 이뤄지는 만큼 안전성에 대해 지나친 걱정을 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최근 온열매트 시장을 보면 알겠지만 대다수의 업체가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탄소매트를 언급하고 있고 개발 중에 있다. 

그래서 시간이 문제일 뿐 탄소매트의 점유율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커질 수 밖에 없다.

 

구매에 도움이 됐다면 아래 하트꾹(로그인은 필요없다) 


관련 글 / 참조 링크

- 2020 탄소매트 추천제품 비교 분석 자료 보러 가기
- 탄소매트 / 온수매트 추천 제품소개(4시간 넘게 자료찾아서 조사..)
- 전기 히터/난로의 모든것(전기세와 구매팁 등)
- 난방텐트 정말 효과있을까?(5도 보온효과, 우풍 심한곳 구매추천)

 

 

 이 글을 공유하기

 

 

affliate_info

댓글